† 神學 · 敎理· 교회사

제 2 장. 신학의 자료

영국신사77 2007. 3. 28. 23:34
                          제 2 장. 신학의 자료
 
 

출처 블로그 > 쉴만한물가
원본 http://blog.naver.com/mokpojsk/130003811134

 

 

 

                                    제 1 절. 신학의 분류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일반세계사(一般世界史. 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考古學. 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경제, 사회제도들과 습관들에 대한 해석 등이다.
 
  3) 인종학(人種學. Ethnology)
      인류를 민족과 국가로 구분하고 세계 분포상황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그 종족의
      기원,연관성,정신적,도덕적, 종교적 특성, 다양성을 밝혀준다.
 
  4) 비교 언어학(比較 言語學. Comparative Philogy)
      인류 언어의 자연적 그룹들에서 출발하여 그 언어들과 방언의 기원 및 관계를
      찾아내고 인류 역사의 시작에까지 올라가, 현재 분포되어 있는 종족들의 통일성과,
      이미 오래 전에 없어진 문명의 자료들을 찾아내는 학문으로서, 성경의 배경연구에
      도움을 준다.
 
  5) 비교 종교학(比較 宗敎學. The Science of Comparative Religion)
      모든 이방 종교들의 역사, 신앙, 원리, 제도, 실제적 특성들을 연구하고 비교하는
      학문으로, 하나님이 자연 계시 속에서 인간역사와 도덕적 통치와 성경에 기록된
      초자연적 계시에 어떻게 진행하시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6) 철학(哲學. Philosophy)
     철학은 인간의 궁극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주려고 하는 학문으로서, 인간의 모든
     학문 가운데 여왕의 자리를 잡고 있다. 철학은 고대, 중세, 현대의 모든 철학
     학파들의 기원,발전사와 그 원리 방법, 주장 내용들을 비교 연구하는 일을 한다.
     그리고 철학과 신학의 공통적인 과제(인간의 궁극적인 문제)에 대하여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보는 학문으로 도움을 준다.
 
  7) 심리학(心理學. Psychology)
     개인적인 의식과 행동뿐 아니라 사회적, 정치적 차원에서 인간 심리의 행동 법칙을
     밝히는 학문으로 인간의 종교활동을 설명하는데 관련을 갖는다.
 
  8) 미학(美學. Aesthetics)
      음악, 수사학, 건축,미술 등 모든 면에서 美의 법칙이나 모든 예술의 원리와 역사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종교생활의 표현방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9) 자연과학(自然科學)
      자연과학의 일반적 또는 특별한 방법들로, 역사와 발전, 그리고 현재의 경향과
      유신론(有神論)과 자연종교, 문명, 역사적, 교리적인 성경의 기록들에 대해 관련을
      가진다.
 
  10) 통계학(統計學. Statistics)
        상태의 잴 수 있는 다양성, 즉 숫자, 문명, 상업, 문학, 과학 등의 실제적, 지식적,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 상태에 관하여 인간에게 완전한 지식을 제공해 주는 연구
        분야이다.

 

 

    
 
                                         2. 주경신학
 

  주경신학은 신학보다 우선하며, 성경의 매 구절을 올바로 해석함으로 신학의 기초가 된다.

 

 

                             1) 구약학

 

           ① 히브리어 : 구약성경을 원문으로 해석하기 이한 학문이다.

 

              ② 모세오경 : 모세오경의 신비성과 저작권을 성경적으로 밝히면서 문서설과 그 밖의

 

                                   비판적 학설을 평가한다.

 
    ③ 구약사 : 구약의 창조시대부터 시작하여 이스라엘 족장시대의 문화와 풍속과
 
                 그 이후의 이스라엘의 역사를 포로에서 귀국하는 시기까지 걸쳐서 개괄한다.
 
    ④ 구약개론 : 구약의 편집, 연대, 저자 및 배경과 사상 등의 개론 문제를취급한다.
각 사본과 고대 역본들과 외경에 관한 문제도 취급하며 비평한다.
 
    ⑤ 성문서 : 히브리 백성의 시(詩)의 본질과 지혜문서의 내용들을 취급한다.
그 범위는 시편, 욥기, 잠언, 전도서, 아가서 이다.
 
    ⑥ 대선지서 : 대선지서를 성경신학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⑦ 소선지서 : 포로 전후의 여러 소선지서의 시대와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면서
그 내용과 사상을 주경학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⑧ 구약신학 : 구약시대의 하나님의 계시의 과정을 개괄하여 구약 내용의 신학적인
문제와 구약의 종교적 제도 등을 취급한다. 특별히 구약의 사상적, 신학적 체계 밑에서

          파악하도록 한다.

 
    ⑨ 성경고고학 : 성경연구에 도움이 되는 고고학를 제공해 주는 자료들을 연구한다.
 

 

 

                              2) 신약학
 
    ① 성경 해석학 : 성경 해석의 원리를 제공해 준다.
 
    ② 신약 해석 : 신약의 각권을 다루는 과정으로 성경구절을 해석하며,각 책들의
구조와 테마를 정립한다.
 
    ③ 신약개론 : 신약의 배경, 정경론, 사본학 등, 신약의 각 저자 및 중요한 내용을
검토 연구한다.
 
    ④ 헬라어 : 신약성경을 원문으로 해독하기 위한 학문이다.
 
    ⑤ 신약 신학 : 복음서를 중심으로 구절들을 해석함으로, 천국의 개념을 예수님의
사역과 연관시켜 구체적으로 다루는 학문이다.
 
    ⑥ 복음사 : 예수님의 지상생애와 사역을 중심으로 복음서들의 증언과 복음서
비평의 역사적 발전을 다룬다.
 
    ⑦ 사도사 : 사도행전 기록과 내용에 대한 비평적 연구에 대한 복음을 정리하여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초로, 왕국과 성경과 복음전도의 관계를 다루는 학문이다.

 

 

                              3. 조직신학
 

  주경신학이 제공한 올바른 결실을 취하여, 성경의 각 진리들을 논리적 순서로 배열하고, 그 진리들의 내적 관계를 발견하기로 추구한다. 즉 성경교리들을 조직하고 체계화한다. 그래서 조직신학이라 고 부른다. 또는 교의신학이라고 하는데, 교의(敎義)란 교리중에서도 교회의 공식적인 결정을 거쳐, 신앙의 표준으로서의 권리를 부여받은 교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교의신학이란 교회의 교의를 해설하고, 교의가 나오기까지의 인접 교리들과의 상관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한다.

 

  또한 신앙의 내용을 변호하고 증명하는 변증학은, 조직신학의 연구 안에 특수한 일부로 삼는 것이 관례적이다.

 

          1) 변증학 : 비기독교 철학사상의 공격으로부터 기독교 유신론 신앙을 이론으로

          변호하는 방법론을 연구       

  
2) 험증학 : 비기독교 과학사상의 공격으로부터 기독교 유신론 신앙을 이론으로
 변호하는 방법론을 연구
 
  3) 조직신학 서론 : 서론에서는 계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과 신학자체의 연구에 대한 정당한 기초를 확립하여 신학의 입문에 필요한 자세를 제시한다. 여기서는 신학의 개념, 자료, 방법,종교, 계시, 성경의 영감과 정경성에 대한 모든 것을 취급한다.
 
  4) 신론 : 하나님의 실유, 즉 하나님의 인격, 존재, 속성, 삼위일체 교리에 관한 부분이며,또한 하나님의 사역, 즉 작정, 예정, 창조, 섭리 등에 관한 교리이다.
 
  5) 인간론 : 하나님의 피조물 가운데 최고인 인간에 대한 연구에 들어간다.또는 인죄론이라고도 한다. 인간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다루게 된다. 원시상태의 인간, 죄의 상태에 있는
 인간, 은혜언약 안에 있는 인간으로 구분하여 연구한다.
 
  6) 기독론 :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중재자이시니 인죄론 다음에 기독론이 올 수밖에 없다. 성자로서의 그리스도보다는 중보자로서의 그리스도이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그리스도의 인격, 신분, 직무에 관하여 취급한다.

 
  7) 구원론 : 그리스도께서 객관적으로 성취해 놓으신 구원이 성령에 의하여 개인에게
주관적으로 적용되는 구원의 방법에 대한 연구로서 이것을 구원론이라고 한다. 여기서는 성령의 공작, 신비적 연합, 구원의 순서에 대하여 논한다.
 
  8) 교회론 : 교회론은 각 개인뿐만이 아니라 지상에 있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와 함께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연구하는 것이다. 교회의 성질, 정치, 권세와 교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은혜

의 방편을 취급한다.

 
  9) 종말론 : 마지막으로 세상 끝에 하나님의 최종적 승리를 고대하면서 종말론 연구에 들어간다.

  종말론은 육체적 사망, 영혼의 영생, 중간기 상태와 처소를 다루는 개인 종말론과 재림,

천년왕국, 부활, 최후심판, 최후 상태를 다루는 일반 종말론으로 논한다.

 
  10) 현대신학 : 현대신학 사조를 연구한다.
 
  11) 기독교 윤리학 : 기독교 윤리사상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개인의 윤리에서는 기독교인의 품성과 시험, 고난, 행복 및 신앙과 덕행문제 등을  연구하고, 사회 윤리에서는

기독교인과 가정, 직장, 국가 등의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4. 역사신학
 

  역사신학은 성경역사, 성경교리, 교회사, 선교역사, 교리사, 신조학, 역사신학(역사철학), 교부학의 연구가 포함된다.

 

  역사신학이란 무엇인가? 기독교회 내의 신학적 교리발전에 대한 역사이며, 하나님의 진리를 발견해 보려는 교회의 노력들에 대한 연구가 아닌가?

 

  그러므로 이것은 신학이라 부르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신학은 하나님 자신에 관한 연구이지, 하나님을 발견해 보려는 교회의 노력들에 대한 연구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즉 역사신학이라고 하는 것은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실로 교회사의 특수한 구분에 속해야 할 것이다.

 

  1) 초대교회사 : 기독교의 발생, 교회와 로마 정부와의 관계,변증가들과 교부들의 신학사상에 비추어진 초대교회의 당면문제들, 교회의 예배생활, 이단운동, 신학파들의 비교연구등을 다룬다.
 
  2) 중세교회사 : 그레고리 대제로부터 보니페니스 8세에 이르기까지 교황청과 세속권과의 관계,중세초기의 선교운동, 수도원의 발생 및 발전, 십자군운동, 스콜라신학, 신비주의와

경건주의의 전말을 연구한다.

 
  3) 종교개혁사 : 종교재혁의 역사적 배경, 루터의 종교개혁, 쯔윙글리와 재세레파,칼빈의 개혁운동과 그 특징, 영국의 종교개혁,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등을 연구한다.
 
  4) 근대교회사 : 로마교회의 반도 종교개혁, 경건주의 운동과 영국의 감리교  부흥운동, 자연신교 운동과 계몽주의 운동 등을 연구한다.
 
  5) 현대교회사 : 18~19세기의 독일신학, 미국의 청교도 운동, 부흥운동과 선교운동, 미국의 자유주의와 근본주의 운동 등을 연구한다.
 
  6) 교리사 : 기독논쟁, 삼위일체론, 교회론 등의 교리적 발전 과정을 연구한다.
 
 
 
                       5. 실천신학
  

  실천신학과 조직신학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이유는 조직신학에 의하여 이미 놓여진 기초 위에 실천신학이 뒤따라오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조직신학은 기독교생활의 지적 내용을 정확하고 조직적인 방법으로 묘사하고, 실천신학은 조직신학이 확립한 것을 근거하여 그것이 제시해 준 진리대로 어떻게 살아야 할 행위의 규범을 정해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조직신학에 근거를 잘 두지 못한 사람에게 실천신학을 가르쳐서는 안된다.

 

  오늘날 보수주의 신학교 중에서 조직신학을 거의 알지 못하는 인사들이 윤리학을 교수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좀 이상하게 보이며, 실천신학은 현대 사회의 다변화와 더불어 매우 세분되거나 구체화되는 현상을 보여 주고 있다.

 

  1) 목회학 : 일반 목회에 관한 모든 내용을 연구한다.

 

  2) 설교학 : 설교의 정의, 분류, 준비, 작성 등을 연구한다.
 
  3) 기독교 교육학 : 기초 목회학으로서의 기독교교육 원천을 규명하면서
역사적 과정, 방법론,목회자의 교육지도원리와 실제를 연구한다.
 
  4) 설교실습 : 설교의 실제적인 면을 연구하며 직접 실습한다.
 
  5) 교회정치 : 교회행정의 필요성과 행정의 원리와 방법, 그리고 실제를 담당한

목사의 임무, 당회와 제직회의 조직, 직무, 교육, 예배, 재정, 기타 처리를 위한 것을 연구한다.

 

  6) 예배모범 : 예배의 역사적 고찰과 예배의 의의와 방법, 그리고 예배순서 등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7) 전도학 : 전도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8) 선교학 : 선교학의 정의와 학문적 위치, 선교의 성경적 개념, 선교역사 고찰, 선교신학의 동향에 대한 고찰과 비판을 한다.
 
  9) 주교교육학 : 기독교교육학의 한 분과로서 역사적 과정,방법론, 목회자와 주교교육의 원리와 실제를 연구한다.
 
  10) 목회상담 : 목회의 모든 문제를 심리학적인 면에서 다루고 그 실제를 연구한다.
 
  11) 종교심리학 : 심리학적 해석, 연령층 별로 나타나는 신앙적 문제 및 종교 생활에 관계되는 문제등을 심리학적으로 연구한다.
 
  12) 교회성장학 : 교회의 성장사례, 원리 등을 연구한다.
 
  13) 청소년목회 : 현대교회에서 문제가 되는 청소년들의 지도에 따르는 목회의 원리와 실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14) 가정교육 : 가정은 기독교교육의 원천이므로 가정의 기독교적인 의미를 찾고 가정을 위한 주일 학교 교육행정과 직접적인 지도를 계획해보며 가정과 교회의 공동 사명인 기독교

교육의 효과적 양육을 연구한다.

 
  15) 유아교육 : 출생기부터 학령기에 이르기까지 어린이들의 기독교교육에 대한 것을 연구한다.
 
  16) 상담학 : 신앙과 생활의 제반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들의 문제를 상담을  통하여 해결해 주는 방법을 연구한다.
 
  17) 개인전도학 : 전도학의 한 분야로 개인에 대한 전도 원리와 실체를 연구한다.

 

 

*.  본 조직신학의 서론 요약에 관한 저적권은 신학교수이신 장관섭 목사님에게 있으므로 무단 복재 사용이나 타 용도로 사용 될 수 없으며 안용시는 반드시 그 출처를 명기하여 주시
    기 바랍니다.     2002.9.8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