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전부터 알고 지내던 현지인의 도움으로 승용차를 이용해 요르단의 사해 남단에 있는 소돔과 소알을 찾았다. 소돔의 위치에 대해서는 대체로 두 곳이 주장되고 있다. 하나는 이스라엘의 마사다에서 남쪽으로 15㎞ 정도 내려가면 엔 보케그(Ein Boqeg)가 나오고 그 남쪽에는 소금으로 이루어진 소돔산이 나오는데 이곳이 소돔이라는 설과 또 다른 곳은 사해 동쪽 리산반도 바로 남쪽 지역이라는 설이 있다. 최근에는 사해 북쪽의 바다 밑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오늘날까지도 위치에 대한 약간의 논쟁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사해 동쪽에 있는 요르단쪽의 현재 바브 아드 드라(Bab adh Dhra)가 가장 유력하다.
그곳에 가기 위해 암만에서 요단 계곡을 향해 50㎞쯤 내려가면 성경에 언급되는 벧니므라(민 32:36)가 나오고 조금 더가면 바로 요단 계곡으로 뻗어 있는 65번 도로와 만나게 된다. 거기에서 65번 도로를 따라 사해 남쪽으로 내려가야 한다.
사해 해안가를 따라 50여㎞를 달리자 옛날 모압과 암몬의 경계가 되었던 아르논 골짜기 하류가 나타났다. 오늘날에는 사해를 따라 남북으로 뚫린 도로가 포장이 잘돼 있어 요단 고원 지대의 왕의 대로와 달리 편안하게 달리 수 있다.
계속해서 사해를 바라보며 남쪽으로 30분 정도를 달리자 사해를 남북으로 갈라놓은 리산반도가 도착했고 그곳에서 길하레셋(현재 카락)으로 가는 50번 도로를 따라 동쪽으로 5㎞쯤 달려가니 철조망에 둘러싸인 바브 아드 드라,성경의 소돔이 나타났다. 사실 이곳은 아무런 유적도 없고 마을도 전혀 없어 찾기가 쉽지 않은 곳이지만 현지인의 도움으로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오늘날 이곳은 유황불로 멸망했다는 성경의 기록처럼 벽돌조각 하나도 없는 그야말로 황량한 광야의 모습을 하고 있다. 다만 이곳이 소돔이었다는 안내 표지판만 세워져 있다.
소돔은 아브라함의 조카 롯이 살던 곳이고(창 13:1∼13) 의인 열 사람이 없어서 결국 하나님의 진노를 피하지 못하고 유황불의 심판으로 멸망된 성읍이다(창 19:23∼25). 소돔성이 멸망한 이유는 그들의 죄악이 심히 컸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 죄악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성경이 자세히 말해주고 있지 않다. 다만 그 지명의 뜻으로 보면 율법에서도 엄히 금하고 있는 남색이 성행할 만큼 죄가 극심했던 것을 볼 수 있다. 소돔이란 말은 남색이란 뜻의 소도미(Sodomy)에서 온 말이다. 실제로 롯의 집을 찾아온 천사들에게 그곳 사람들은 동성애를 요구했다(창19:5). 이 일로 성경에는 여러 번 교훈을 들어 소돔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사 13:19,렘 23:14,암 4:1). 특히 예수님께서는 많은 기적을 행했음에도 회개하지 않은 가버나움을 향해 “만약 가버나움에 행한 권능을 소돔에 베풀었다면 소돔이 멸망되지 않고 남아있을 것이다”(마 11:23)고 말씀하셨다.
나는 안내 표지판만 남아있는 소돔의 모습만을 사진에 담고 오던 길로 다시 돌아가 롯이 피했다는 소알로 향했다. 소알은 롯이 피했던 거리치고는 상당히 먼 곳에 있었다. 자동차로는 10분 정도 거리밖에 안되지만 그 옛날 불타는 소돔성에서 빠져나오는 롯에게는 아주 먼 거리로 느껴졌을 것이다. 소알의 위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학설과 주장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사해 남단에서 가까운 소돔 남쪽에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
성서의 기록을 보면 소알은 구약 시대의 작은 성읍으로 롯이 소돔과 고모라성이 멸망할 때 잠시 피했던 작은 성이었다(창 19:22∼23). 아브라함 당시 이곳은 성서의 표현대로 여호와의 동산 같은 곳이었고 그래서 롯은 삼촌인 아브라함의 양보로 소알을 선택했던 것이다(창 13:8∼11). 오늘날에도 전혀 쓸모없는 주위 지역과는 달리 이곳은 비옥한 평야가 사해 남쪽 해안까지 전개돼 있어 농사를 짓고 있다. 소알들에서 동쪽 높은 산으로 올라가면 롯이 거주했다는 동굴이 있다. 바로 그 동굴에서 롯의 두 딸이 아버지로 인해 이스라엘과 늘 적대관계였던 모압과 암몬 족속의 조상이 되는 두 아들을 낳는 비운의 역사를 탄생시켰다. 이곳에서 발견된 사람의 뼈와 유물들은 길하레셋(케라크)성의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그리고 그 동굴 바로 옆에는 비잔틴 시대 때의 교회 터가 남아있었다.
롯이 소돔에서 빠져나와 거주했던 소알의 한 동굴에서 바라본 소알들은 그 옛날 여호와의 동산 같았다는 표현대로 오늘날에도 매우 비옥한 농토였다. 그러나 비운의 역사가 시작된 곳이기도 하다. 이는 구원을 받은 성도가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 가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photobib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