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시록에 나오는 열 뿔·일곱 머리는 청지기교육원” 주장
이것이 신천지의 급소다 <17>
요한계시록 13장에는 666 짐승의 표가 기록돼 있다. 이단마다 계시록 13장의 짐승의 표를 나름대로 해석한다. 이만희도 짐승의 표 666의 실상이 있다고 한다.
이만희가 실상이라고 하는 짐승의 표 666 해석을 보면 기상천외하다. 그는 짐승의 표가 세계적으로 있는 일이 아니라고 한다. 1981년 9월 20일 장막성전에서 진행된 목사 안수식에서만 이뤄진 일이라고 한다.
“본문 사건의 현장은 장막성전이지 전 세계가 아니다. 이 점을 기억하면서 666표가 무엇인지 알아보자.”(이만희의 ‘요한계시록의 실상’) 81년 9월 20일 장막성전에서 장막성전 전도사 17명의 목사 안수식이 있었는데 이때 머리에 안수를 받았으니 머리에 표를 받은 것이며, 오른손을 들어 선서했으니 오른손에 표 받은 것이라고 한다.
신천지는 이를 이렇게 해석한다. “그리고 노회장을 향해 서약이 있었다. 이때 전 성도가 일어서서 오른손을 들고 서약했으며 이 맹세는 일곱 가지로 노회장의 물음에 “예”로 대답을 했다. 그리고 장막성전의 전도사 17명을 단상 앞에 무릎을 꿇어 앉히고 안수 위원들이 이마에 안수 한번 함으로 해서 일시에 장로교 목사를 세웠다. 이 일이 곧 오른손과 이마에 표 받은 일이요”(‘신천지 발전사’ 중)
짐승의 표를 주는 열 뿔 일곱 머리는 청지기교육원이다. 계시록 13장에 보면 열 뿔 일곱 머리 짐승과 새끼 양 같은 짐승이 나온다. 이 짐승에 의해 짐승의 표가 주어지는데 이만희는 짐승의 표를 주는 열 뿔 일곱 머리는 당시의 청지기교육원이라는 단체를 가리킨다고 한다.
그리고 새끼 양 같은 짐승은 오모씨를 말한다고 한다. 왜 청지기교육원을 열 뿔 일곱 머리라고 하는가. 이만희는 열 뿔은 열 장로이며, 일곱 머리는 일곱 목자라고 해석한다. 이만희는 ‘계시록의 진상’에서 “용의 정체는 여러 차례 기술한 대로 누시엘의 조종을 받는 땅의 뱀 무리이다. 일곱 목자와 열 장로가 뭉치어 조직한 어느 군소 종단의 총회를 말한다”라고 했다.
청지기교육원이 열 뿔인 열 장로와 일곱 머리인 일곱 목자로 조직됐다는 것이다. 계시록에 예언된 열 뿔 일곱 머리 짐승에 해당하는 단체는 바로 당시의 청지기교육원이라고 한다. “언약의 장막성전을 침노한 이방 청지기교육원은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역할로 거룩한 곳 장막성전에 선 것이다. 이날 이때 하나님의 장막성전 사람들이 하나님과의 언약을 버리고 아담같이 침노한 그들과 손을 들어 언약한 것이 곧 이마와 오른손에 표 받은 사건이요 이 일이 하나님이 예언해 놓으신 배도와 멸망의 사건인 것이다”(‘종교세계 관심사’ 중) 짐승의 표를 준 짐승의 실상이 바로 청지기교육원이라는 것이다.
이만희는 짐승의 표는 81년 9월 20일에 있었던 장막성전의 목사 안수식에만 해당되는 것이라 했다. 그렇다면 그날 그 자리에서 목사 안수를 받은 소수의 사람 외에는 짐승의 표를 받을 수도 없다는 말이 된다. 그래서 이만희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짐승에게 경배하지도 않고 표 받지도 아니한 자들은 살아서 첫째 부활에 참예하며 그리스도와 함께 천년 동안 왕 노릇 하게 된다.”(이만희의 ‘요한계시록의 실상’)
그의 말대로라면 81년 장막성전에서 안수받은 소수의 무리 외에 모든 사람이 천년왕국에서 왕 노릇 하게 된다는 말이다. 그 이전이나 그 이후의 사람들은 짐승의 표를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만희의 이 실상은 맞지 않다. 요한계시록 13장 16절에는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라고 나온다. 그날 목사 안수받은 특정인 17명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자”에게 해당된다는 것이다.
열 뿔 일곱 머리가 청지기교육원이라는 실상도 허구다. 이만희는 계시록 13장의 바다에서 나온 짐승이 청지기교육원이라고 한다. 청지기교육원이 열 뿔인 열 장로와 일곱 머리인 목사 일곱 명으로 조직됐다는 것이다.
신천지에서 말하는 청지기교육원은 당시 작은 사설 단체였다. 이 청지기교육원에 열 장로는 없었다. 이만희는 ‘요한계시록의 진상’에서 “열 뿔에 열 면류관은 멸망자의 조직 가운데 있는 열 장로의 명예를 말하고 머리마다에 있는 참람된 이름은 각기 즐겨 받아들인 그 조직의 감투 자리를 말한다”고 했다.
청지기교육원은 열 장로가 아니라 한 장로도 없었다. 게다가 청지기교육원이 장막성전에서 목사 안수를 준 일도 없다. 청지기교육원은 목사 안수를 할 권한도, 목사안수를 할 수 있는 기관도 아니었다. 목사 안수는 교단에 소속된 노회에서 주는 것이지 사설 단체가 주는 게 아니다.
신천지 발전사에 나와 있는 81년 9월 20일 안수식 순서지를 보면 목사 안수를 하는 기관은 ‘대한예수교장로회 중앙노회’라고 돼 있다. 노회에서 안수식을 시행했고 이날 안수위원장은 노회장이었으며 노회장이 서약을 받았다. 신천지는 자신들의 교리와 역사책도 똑바로 말을 못 맞추는 종교사기 집단이다.
진용식 목사
[신천지의 포교 수법] 신천지 강사들 예의 주시해야 할 이유
이만희 교주 사후, 한국교회는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 강사급 이상의 중진들을 눈여겨 봐야 한다. 이들 중에서 이 교주를 대신할 새로운 이긴 자, 또 다른 보혜사, 이 시대의 목자 등 자칭 재림주들이 출현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이단 사이비 교리가 필연적으로 갖게 되는 귀결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교리적 특수성 때문이다. 신천지는 늘 ‘영은 육을 들어 쓴다’고 가르쳐 왔다. 이 말은 정통교회에서 사용하는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통해 일하신다’ 또는 ‘우리를 사용하신다’는 의미와는 다르다. 영이신 하나님께서 육체가 없기 때문에 마치 ‘운전기사(영)’가 ‘차(육)’를 운전하듯 ‘이 땅에서 역사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일한 육체가 있다’는 의미다.
이런 교리 때문에 이 교주가 죽는다 해도 해법은 어렵지 않다. 육은 이 땅에 넘치고 넘쳐 있다. “하나님이 들어 쓰는 육이 바로 나다!”라고 주장하기만 하면 된다. 영은 육을 들어 쓴다는 교리에 세뇌된 신천지 신도들은 이만희 교주 사후 엄청난 충격에 빠질 게 분명하다. 그러나 ‘영은 육을 사용한다’는 교리에 제대로 세뇌됐다면 하나님이 들어가서 사용하는 또 다른 육을 찾는 게 순리다.
다음으로 권력욕 때문이다. 강사급 이상 되면 성경 4000구절 이상을 암송한다. 강사들은 성경만 인용해서 이 교주를 재림주로 믿게 했던 기술자들인 셈이다. 6개월 세뇌만 시키면 인간을 하나님으로 믿게 만드는 시스템을 머리에 주입시켜 봤고, 실제로 주요 교리만 주입하면 사람을 하나님으로 믿는 아바타가 만들어지는 것도 목격했다.
아바타가 된 인간들이 교주를 위해 자신의 인생뿐 아니라 재산이나 가정을 헌신짝처럼 내던지는 것도 목도한 사람들이 신천지 강사들이다. 만일 나를 위해 인생을 바치는 신도가 50명 정도가 된다면? 아니, 50명도 아니고 10명만 된다면? 이것처럼 강사들을 잡아끄는 유혹도 없을 것이다. 과거 ‘진시황’ 같은 최고 권력자는 21세기에 나올 수가 없다.
그런데 종교적 영역, 특히 사이비 종교의 세계로 들어오게 되면 달라진다. 종교성을 가진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아 내가 최고 권력자가 되고 그 권력의 시녀처럼 수십, 수백, 아니 수십만의 신도들을 부릴 수 있는 세계가 종교의 영역이다.
강사급 중에도 양심이 있는 사람들은 ‘내가 사기당한 것도 억울한데 또 다른 사람이 사기를 치겠는가’라며 조용히 신천지를 떠나는 사람이 있을 게 분명하다. 반면 이 교주 자신이 사이비의 피해자에서 가해자가 된 것처럼, 강사급 중에는 이 교주와 동일한 전철을 밟아 자신이 스스로 최고 교주의 반열에 올라가는 사람도 반드시 생기게 된다. 최고 권력자가 된다는 욕망, 이 교주를 믿도록 만들던 사람에서, 자신 스스로가 신이 돼 사람들 위에 군림하는 권력욕을 가진 사람들이 있는 이상 이 교주 사후 신천지의 아류는 우후죽순처럼 일어나게 된다.
마지막으로 생계 때문이다. 이단 전문가로 활동하는 신현욱 목사가 신천지를 탈퇴하던 2006년의 일이다. 당초 같이 나오기로 했던 담임 강사급 인물 중 A씨가 갑작스레 마음을 바꿨다. 신천지를 떠나지 않겠다는 것이었다. 신 목사가 물었다. “왜 변심했느냐”고. 돌아온 답변에 신 목사는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한다. A씨는 “내가 지금 이 나이에 나가면 뭐 먹고 살겠냐”고 답했다 한다.
이 한 마디로 우리는 많은 걸 읽어낼 수 있다. 신천지를 진리라고 믿고 인생을 바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실제로 신천지를 자신이 먹고살기 위한 생계유지의 장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신도들에게는 이 교주의 육체 영생을 믿도록 가르치면서 정작 자신은 이 교주 사후를 대비하고 준비하는 이중 플레이어들. 그들이 이 교주 사후 대거 신천지 대혼전의 시대에 무대 위 등장하게 될 것이다.
이들이야말로 신천지는 하나의 사업 영역이다. 또 이들 기술자에게 초·중·고등 신천지 교육은 인간을 신으로 만드는 고도의 심리적 테크닉일 뿐이다. 이미 10여년 전부터 이 교주의 죽음을 준비해온 종교 사기꾼 강사급 신도들이 있었다는 게 중론이다. 이들은 이 교주가 죽으면 소수라도 데리고 나가서 자신의 생계를 해결하려 할 것이다.
신천지 신도들의 응집력은 대단하다. 단 10명만 데리고 나가도, 생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들은 전혀 기반이 없는 정통교회보다 신천지 교리 사기 시스템을 갖고 새롭게 창업을 꿈꾸게 될 것이다. 이 교주 사후 신천지는 어쩌면 한국교회 최고의 골칫덩이가 될 수도 있다. 그나마 지금은 이만희라는 교주 아래, 신천지라는 종교 사기 집단이라는 카테고리 안에 넣어 놓고 대응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교주가 죽으면 얘기가 달라진다. 전술한 교리적 특성, 권력욕, 생계유지 때문에 신천지의 아류가 무수히 많아질 것이고, 이미 추수꾼 포교와 가나안 정복 7단계 전략으로 사기 포교에 익숙한 신천지 신도들이 교주 사후엔 이름도 족보도 없이 각 지역에서 게릴라전을 펼치듯 자신의 세력을 확장해 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교주가 살아 있을 때의 신천지보다 경계와 분별이 더 어려운 시대가 열릴 수도 있다. 한국교회의 신천지 대응전략이 중단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개발돼야 하는 이유다.
정윤석(한국교회이단정보리소스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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