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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흰보좌 심판 (계 20 : 11 - 15)

영국신사77 2010. 11. 22. 06:11

48. 흰보좌 심판 (계 20 : 11 - 15)
 민병석 


성경 본문 / 요한계시록 20 : 11- 15

요절
: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계 20:15).

서론 : 흰보좌 심판은 

인류의 최종적인 심판을 의미한다. 

이 심판이 

산 자와 죽은 자의 심판이다(딤후 4:1). 


산 자란 

천년왕국 마지막에 영화로운 몸으로 변화 받은 성도들을 의미하며, 

죽은 자란 

무덤에서 일제히 부활할 자들을 의미하는데, 


이들 중에는 

혹은 "생명의 부활 자"도 있을 것이요, 

혹은 "심판의 부활 자"도 있을 것이다(요 5:28,29).

 

역사상 모든 인류의 "천국과 지옥"의 갈림길이 

이 흰보좌에서 결정난다. 


이에 대하여 예수님은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고 하셨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을 거역하여 

그 아들을 영접하지 않았던 자들에게는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는 명령을 내리셨다(마 25:34-41).

                            

1. 흰보좌 심판대

흰보좌 심판대란 인류의 마지막 심판의 장소를 의미하는데, 

그 장소가 어디인지는 하늘이란 것밖에 알 수 없다.

(1) 사도 요한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았다고 말하고 있다


물론 이곳은 이 지상은 아니다. 

이때는 천년왕국도 이미 사라져 버렸고 

땅뿐 아니라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데 없더라"고 했다(11절). 


그렇다고 천국도 아니다. 

왜냐하면 지옥에 갈 심판의 대상자들을 

천국에까지 올려 가서 심판할 수는 없을 것이 아닌가? 


아마 이곳은 

하나님이 산 자와 죽은 자들을 위해 

특별히 배설해 놓으신 하늘의 어느 장소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바로 이때 

인류의 대 부활 사건이 일어난다


부활에 관한 문제는 신학적으로 많은 논쟁점이 되고 있다. 

천년설마다 제각기 부활의 입장이 다르다. 


무 천년설에서는 부활의 단회성(單回性)을 주장한다. 

말하자면 모든 죽은 자들이(신자 불신자의 구별 없이) 

같은 시기(주님의 재림 시)에 동시에 부활한다는 주장이다. 

그런데 전 천년설에서는 신자의 부활과 불신자의 부활을 따로 나누고, 

신자의 경우는 첫째 부활로 주님의 재림시에, 

불신자의 부활은 둘째 부활로 천년왕국 이후에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서 부활에 대한 큰 혼선이 생긴다. 

부활에 대한 문제는 

바로 전 천년설에서 나온다. 

신자와 불신자간의 부활의 시기가 

왜 1천년간의 간격을 두고 일어나느냐?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이 애매모호하다. 

육신적으로 살아가야 하는 천년왕국에 

왜 천국의 성도들이 부활하여 이 나라 백성으로 참여하느냐는 문제는 

성경적으로 합리적인 해답이 전혀 불가능하다. 

부활한 몸이나 변화 받은 몸으로 

천년왕국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말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그런 몸으로는 천년왕국에서 살아갈 수 없으며, 

살아야 할 이유도 없다.

 

12 절에서 

"또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라고 했는데, 

"무론 대소"라고 표현한 말은 

아담 이후 주님의 재림시 까지의 모든 죽은 자들의 총 수효를 의미한다. 


성경에 나와 있는 첫째 부활은 

문장 그대로 순교자들의 부활이다. 

그리고 성도의 홀연한 변화 사건도 

천국이라고 하는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시기가 되는 

천년왕국 이후에 되어질 일이다.

 

사람이 죽으면 

신자들은 천국에서, 

불신자들은 지옥에서 

천년왕국이 지나도록 기다려 있다가, 


흰보좌 심판을 거쳐서 

신자는 생명의 부활로, 

불신자는 

심판의 부활로 

제각기 살아나게 되는 것이다.


                   

2.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하나님

흰보좌는 

인류의 최종적 심판의 크고 넓은 광장이다. 

물론 이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이 

재판장이 되신다.

(1) 각 사람이 

자기 행위대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이 흰 보좌 심판대에는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는 행위책이 있고, 

성도들의 상급을 위한 생명책이 있다.

 

생명책에 그 이름이 녹명된 성도들에게는 

이때 하늘의 상급의 면류관이 결정될 것이다. 


이 상급은 성도들의 모든 신앙생활이 

마치 일과표처럼 기록된 기념 책에 의하여 

공정하게 수여될 것이다(말 3:16).

 

하늘에서의 생활에는 

상급이 따르지 않는다. 

우리가 이 땅위에 살아 있을 동안에 

쌓아 올린 상급만이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영광스럽게 계속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하늘의 상급을 위해,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동안에 

주의 일을 많이 해야 하며, 

충성된 생활을 해야 한다(고전 15:58).

(2) 마지막 무서운 심판은 "둘째 사망"이다

양과 염소로 나뉘는 횐보좌 심판이 끝나면 

양들은 천국으로, 

염소들은 지옥으로 

제각기 최종적인 길을 가야 한다. 

이때는 후회함이나 불만이 있을 수 없다. 

자기 행위대로 갚음을 받기 때문이다.

 

이 같은 심판이 끝나면 

사망과 음부도 

불 못에 던지우게 된다고 말씀 해 준다. 


이제 눈에 보이는 이 세계의 모든 역사는 끝났다. 

사망도 없어졌고 

음부(무덤)도 소용없게 되었다. 


이런 것들이 

우리 인생들을 괴롭히고, 슬픔과 탄식과 눈물을 자아냈지만, 

이제 필요 없게 되었으므로 

이때 영원한 불 못에 함께 던져 버리신다. 

천국에는 

사망과 음부가 필요치 않기 때문이다.

결론 :
인류의 역사는 모두 끝났다. 

아담으로부터 시작된 인류사는 

죄와 사망과 눈물과 질병과 고통 속에서 얼룩져 왔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 사망 가운데서 건져내시기 위해, 


말할 수 없는 은혜와 사랑을 베풀어 주셨다. 

흰보좌 심판은 

바로 그 마지막 결실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끝까지 

하나님의 사랑을 거역하고 

하나님의 대적자 사단을 좇는 무리들에 대한 심판은 불가피하다. 


이들에 대한 주님의 최종적인 언도가 이처럼 나타나 있다.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해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는 선언이시다(마 25:41).

 

우리는 이 마지막 흰보좌 심판에서의 상급의 소망을 바라보면서, 

남은 생애를 

주 재림의 그 날을 기다리며 

보람있게 살아가는 성도들이 되어야 하겠다.

  <복습문제>
① 흰보좌 심판대 앞에는 무슨 책들이 펴져 있다고 했나?
계 20 : 12
② 하나님은 무엇을 기준으로 심판하시나?
계 20 : 12
③ 최종적으로 누가 불 못에 던지움을 받게 되는가?
계 20 : 15

  <연구과제>
* 부활에 대한 주 재림시와 천년왕국 끝에 있을 도표를 참고하기 바란다.

주 재림시 (천년왕국 직전)
 
살전 4:16-17

부활 = 그리스도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순교자)

휴거 = 우리 살아 남은 자도 

구름속 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고전 15:22-24

부활 = 그리스도 오실 때 

        그에게 붙은자들
 (순교성도. 하늘 군대) ......

고전 15:50-54

부활 = .................................. 

변화 = ..................................
계 20:4-6

부활 = 첫째부활자(순교자들) ............

계 20:12

부활 = ..................................

요 5:28-29

부활 = ..................................
슥 14:5 모든 거룩한 자 (순교자) 유 1:14

계 17:14 그와 함께 있는 자들 (순교자)

계 19:14 하늘의 백마탄 군대

(순교자)

    천년왕국끝

    (흰보좌 심판 직전)














그 후에는 나중이니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그 남어지 죽은 자들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보좌앞에 섰는데


생명의 부활, 심판의 부활

수만의 거룩한 자 

(순교자)

 

주 재림시 (천년왕국 직전)

살전 4:16-17

부활 = 그리스도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순교자)

휴거 = 우리 살아 남은 자도 구름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고전 15:22-24

부활 = 그리스도 오실 때 

그에게 붙은자들
(순교성도. 하늘 군대) ......

고전 15:50-54

부활 = ..........................................

변화 = ..........................................

계 20:4-6

부활 = 첫째부활자(순교자들) ............

계 20:12

부활 = ...........................................

요 5:28-29

부활 = ...........................................

슥 14:5 모든 거룩한 자 (순교자) 유 1:14

계 17:14 그와 함께 있는 자들

(순교자)

계 19:14 하늘의 백마탄 군대

(순교자)

천년왕국끝
(흰보좌심판 직전)















그 후에는 나중이니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것으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그 남어지 죽은 자들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보좌앞에 섰는데


생명의 부활, 심판의 부활

수만의 거룩한 자 (순교자)


 


 

                                                     출처: 밤중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