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의 성전 설계도 …성전 두루마리는 여섯 번째 토라인가? |
출애굽 이후 광야를 유랑하던 이스라엘 민족의 가장 큰 소원은 야훼를 모신 성전을 건설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유목민들은 임시 이동 성소인 성막에 만족해야 했다. 나중에 예루살렘을 점령한 다윗은 그 아들 솔로몬에게 성전의 설계도를 넘겨주면서 다음과 같은 말을 덧붙인다. ‘이 모든 것은 야훼의 손으로 기록된 것으로서 (그가) 나에게 건축양식의 공사들을 가르쳐준 것이다’(대상 28:19).
사무엘의 왕 규범집
외적의 침입에 시달렸던 이스라엘 민족이 왕[王政]을 요구했을 때, 예언자 사무엘은 사울을 제비 뽑아 왕으로 세우면서, 왕이 지켜야 할 의무와 경영에 관한 제반 규정을 책으로 기록했다(삼상 10:25). 이러한 전통은 이미 광야시대부터 비롯된 것으로, 이스라엘의 왕이 되는 사람은 규정들을 책으로 기록하여 지킬 의무가 있다는 것이다(신 17:18-19).
성전 두루마리의 존재는 이미 서기 11세기에 기록된 사무엘서의 주석서인 미드라쉬 사무엘을 통해 밝혀졌다. 이 주석서에 의하면, 야훼가 성전 두루마리를 모세에게 전해줬고, 이것이 나중에 다윗을 통해 솔로몬에게 전달됐다는 것이다.
모두 66개의 단(column)으로 이뤄진 두루마리의 전체 길이는 8.1m로, 당시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긴 이사야서 두루마리보다 1.5m나 더 길다. 두루마리 가죽의 두께는 0.1㎚ 정도로 지금까지 발견된 사해사본의 두루마리 중에서 가장 얇은 것이었다. 글씨체로 미뤄 성전 두루마리 자체는 서기 1세기 초 기록된 것으로 추정되지만, 좀더 오래된 다른 조각들을 통해 이 율법서는 원래 서기전 150년경 처음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성전 두루마리를 입수하고 내용을 해석했던 야딘은 쿰란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엣세네 파의 ‘의로운 교사’가 기록했으며, 이 공동체의 대표적인 율법서로 인정된 문서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독일 괴팅겐대의 스테그만 교수는 야딘과는 달리, 이 두루마리는 엣세네 파와 상관없는 율법들의 모음집이며, 서기전 5세기 에스라에 의해 오경이 편집될 때 제외됐던 부분들이라고 주장했다. 그의 이러한 주장은, 성전 두루마리의 문체가 다른 여러 점의 엣세네 문서들과 다른 점에 착안한 것이다. 또한 그는 성전 두루마리를 기록한 사람들은, 오경과 마찬가지로 이 문서가 같은 권위를 갖길 바라는 목적에서 기록하고 편집했다고 주장한다.
성전 두루마리
비록 누가 기록했느냐는 의견차가 있지만, 야딘이나 스테그만이 함께 인정하는 율법서의 권위를 지닌 성전 두루마리는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여섯 번째 토라인가.
따라서 매주 안식일 아침 유대교 회당에서 진행되는 예배에서 가장 중요한 순서는 오경을 읽는 것이며, 그 다음으로 예언서를 읽고 해설하는 순서를 갖는다. 오경에는 모두 613가지 율법이 있다고 한다. 이 중에서 한 해의 날수와 같은 365개는 무엇을 시행하라는 긍정적인 명령이고, 나머지 248개는 하지 말라는 부정적인 명령이다.
새로운 성전 설계도
성전 두루마리의 내용 중 절반은 새로운 성전에 대한 자세한 설계도이며, 이밖에도 이스라엘 왕들의 임무와 권리를 다루는 부분, 우상숭배와 제의에 관한 내용도 포함돼 있다.
전쟁 중에 입수된 성전 두루마리
1967년 발견 당시의 성전 두루마리.
1967년 '6일 전쟁' 중에 이스라엘 군인들에 의해
베들레햄의 골동품 상인의 집에서 발견된
성전 두루마리는 길이가 8.1 m로서 가장 긴
두루마리이다. 내용 중 절반에 걸쳐 성전의
자세한 설계도가 나오기 때문에
성전 두루마리로 불린다.
성전 두루마리 구입 과정은 1960년으로 거슬러올라간다. 그 해 8월1일 야딘은 미국의 버지니아 주에 살고 있는 한 목회자로부터, 요르단 상인이 갖고 있는 사해사본을 중계하고 싶다는 편지를 받았다. 두루마리의 값은 무려 100만달러에 달했다.
하지만 성전 두루마리는 결정적인 기회에 이스라엘의 수중에 들어오게 된다. 1967년 6월 7일 전쟁 발발 사흘만에 이스라엘 군대는 요르단이 통치하던 동예루살렘과 베들레헴을 점령했다.
/김 성 교수 협성대·성서고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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