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자료실]/♣南部 이스라엘

브엘세바- sunghwa

영국신사77 2008. 5. 5. 14:17

                                                                                               http://blog.daum.net/sunghwa/2113502 복사



                                               브   엘   세   바

 

  브엘세바(Beer Sheva)는 예루살렘에서  약 85km 남쪽에 위치한 사막 한 가운데 있는 유대인의 현대 도시이다.

  네게브 지역에서는 가장 중요하고 큰 도시로서, 네게브의 도시라고도 한다. 브엘세바의 뜻은 “맹세의 우물” 이라고도 하고, 히브리어의 뜻 그대로 “일곱 개의 우물”(브엘=우물, 세바=일곱)이라고도 한다.

  성경에서 브엘세바는 하나님이 여러번 나타나신 곳이다. 아브라함과 사라에게서 쫓겨난 하갈에게 하나님은 나타나셔서 아들 이스마엘에게 큰 민족을 이끌게 하시리라는 약속을 주셨다(창 21장). 또한 브엘세바에서 우물을 파고 정착한 이삭에게 밤에 나타나셔서 복을 주어 자손이 번성케 되리라는 약속을 주신 야곱이 요셉을 보기위해 애굽으로 내려가는 도중 브엘세바에서 희생을 드릴 때 "애굽으로 가기를 두려워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창 46:3)는 약속을 주셨다.

 그리고 이세벨에게 쫓겨 브엘세바로 피신한 엘리야에게 하나님은 불 가운데서 나타나사 하사엘과 예후와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우라는 명령을 주신 곳(왕상 19장)이 바로 이 브엘세바이다.

 구약에서 브엘세바와 관계된 일은, 먼저 아브라함이 우물을 판 증거로 그랄 왕 아비멜렉에게 암양을 주고 약조를 한 후 이곳을 브엘세바라 이름 하였다(창 21장).

 야곱은 브엘세바에서 출생하였으며(창 조장), 사무엘의 아들 요엘과 아비야는 브엘세바에서 사사가 되었다(삼상 8:2).

 흔히 “단에서 브엘세바”까지는 이스라엘 국토의 전체를 뜻하는 것으로, 구약 시대에 브엘세바는 남단 경계로 보았다(삼하 17:11).

 


                               이삭의 우물과 아브라함의 우물

 

 카렌 카이며 레 이스라엘 거리(Keren Kayemet Le-Israel St.) 남쪽 끝에 별로 볼품은 없지만 아브라함의 우물이라고 하는 건물이 있다. 전승에 의하면 이곳에 우물 문제로 아브라함과 아비멜렉이 언약을 맺은 곳이다(창 21장).

 


                                            아브라함의 우물

 


                                       브엘세바 희생제단

 

  텔 브엘세바에 있는 제단뿔 이다.

 

 성경에 제단뿔을 잡고 기도했다는 내용을 증명하는 제단으로, 이것은 모형이라고 한다. 실제의 것은 박물관에 있다.

그것도 발견당시는 온전한 형태로 발견되지 못했다고 한다. 이유는 이 돌을 집짓는데 사용하기도 했는데,  히스기야와 요시야 종교개혁 때 산당을 파괴했기 때문이다.

 

  이유는 예루살렘에서 예배하라 해도 브엘세바가 성소이기에 지방인 이곳에서 예배하고자 하는 악한 모습이 나타났다. 그래서 종교개혁때 파괴되었다. 또 원 제단에 뱀 모양이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지방 우상종교와 혼합되어 우상숭배한 흔적이라 한다.

 

 

 

 

 

 

 

 

 

 

 

 

 

 

 

 

 

 

 

                                         텔 브엘세바 유적지

 

                                                                    텔 브엘세바(Beer Sheva)

 

  고대 도시인 텔 브엘세바는 현대 브엘세바 도시의 동북쪽으로 약 5Km정도 떨어져서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있다. 성경에서 나오는 브엘세바로 보고 있는 텔 브엘세바에서는 고대사막 지역의 도시 성벽과 집들의 잔재를 볼 수 있다. 이 직역은 여호수아에 의해서 땅이 분배될 때 유다 지파에게 주어졌었다가, 후에 시므온 지파에게 넘어간 곳이다(수 15:28, 19:2).

 사무엘이 늙은 후 그의 아들들이 이곳에서 사사가 되었다(삼상 8:1-2).

 현재 이곳은 주후 3세기경 로마 시대 때까지 사람이 살았었고, 그 이후에는 폐허로 남아있다.

 

'# 이스라엘[자료실] > ♣南部 이스라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레셋 도시 에그론  (0) 2008.05.09
엔게디  (0) 2008.05.09
엔게디-sunghwa  (0) 2008.05.05
★★ 엔게디(Engedi)  (0) 2008.05.02
브엘세바 <김성교수>  (0) 2008.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