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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서와 다른 문헌들* | 성경의사본학 2006.06.21 12:33

영국신사77 2007. 3. 1. 16:01
구약성서와 다른 문헌들* | 성경의사본학
2006.06.21 12:33

 

구약성서가 다른문화 신화와 비슷한가?


서구문화의 근원을 보통 헤브라이즘과 헬레니즘의 두 개의 서로 다른 연원에서 찾는다. 그러나 최근의 고고학의 발굴 결과로 수메르 문화가 나타나면서 두 근원이 수메르에서 나왔음이 밝혀졌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수메르가 가장 오래된 문화임이 밝혀졌다. 수메르의것이
구약성서의 에덴동산의 모델, 노아 홍수, 모세율법, 욥기의 비극, 시문학 등과 모두 비슷하다.

 

수메르어의 세계 권위자인 미국의 크레머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수메르어는 고대 히브리 문학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고로 설형문자로 씌어진 문서를 복원하고 해독하면 수메르의 신화가 「구약성서」내용과 대부분의 비슷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수메르의 우르 3왕조의 창시자 우르남무가 공颱?법전은 법전역사상 최초의 것으로 이보다 250여 년 후에 쓰여진 바빌로니아의 함무라비 법전의 근간이 되었으며 앗시리아 법과 힛티사람들의 법은 물론 구약성서 모세법과 비슷하다. 수메르인들은 또한 안식일 제도 한 달이 4주가 되는 제도도 만들었다.

창세기 내용과 비슷한것들:

 

「창세기」의 태초 이야기에는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신화 가운데 수메르의 창조신화인「지우쑤드라의 홍수 이야기」와 바빌론의 창조신화인「에누마 엘리쉬」에도 있다. 즉 천지창조에서 인간 창조, 에덴동산, 도시의 건설, 계보, 인간의 타락, 끝내는 홍수로 이어지고 홍수에서 살아남은 사람이 축복받는 계약으로 끝난다.

 

수메르의 「지우쑤드라」 ( ) - 인간창조-에덴-도시-계보-홍수-축복-( )
바빌로니아의「에누마 엘리쉬」 천지창조 축복 활
구약「창세기」2~8장 인간창조-에덴-도시-계보-홍수-축복
구약「창세기」1~9장 천지창조 홍수-축복 무지개/활


먼저 천지창조에 대한 것부터 살펴보면 구약의 창세기에는 천지창조의 시작에 물(대양)이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은 바빌론의 천지창조설에도 있다.

 

바빌론창조신화 에는 바다의 티아맛 이라는 여신과 육지의 말둑이란 남신과의 싸움이야기가 나온다. 구약 창세기는 물을 혼돈, 흑암, 즉 "테홈(Tehom)"이라 하여 "티아맛"과 그 어원을 같이하고 있다.

 

그리고 「창세기」1:6~19의 내용인, 창공을 만들어 달과 해와 별을 두었다는 이야기는 「에누마 엘리쉬」에도 나온다. 티아맛의 주검을 둘로 갈라 하늘과 땅을 만든 과정은 「창세기」의 그것과는 전혀 다르지만, 창공을 만든 뒤 그곳에 별, 해, 달을 세우고 이를 절기와 날을 세는 징표로 삼았다는 것과 아래의 물을 모이게 하여 육지와 바다가 생기게 했다는 것은 똑같다.

 

게다가 안식일의 발상인 샤바트도 즉 아카드어 샤파투는 바빌로니아에서 정결례를 행하는 종교일이었는데 이 샤파투에서 이스라엘의 안식일을 뜻하는 샤바트라는 단어가 만들어졌다. 바빌로니아의 전승에 따르면 정결례를 행하는 샤파투는 "신의 심장이 쉬는날"이라고 해석했다. 즉 신이 쉬는 날이 안식일인 샤파투였고, 이스라엘인들은 이를 히브리어로 음역하여 샤바트라고 부른 것이다.

창세기 1장의 창조사건은 바빌로니아의 창조신화 「에누마 엘리쉬」를 비슷한점으로 보아

이 설화들은 후대사람들에 의해서 창세기에서 따온것으로 보인다.

에누마 엘리시 창세기 1장
신과 우주적 질료가 동시에 존재하며 양자 모두 영원함 신과 우주적 질료가 각자 독립적으로 존재함
원초적인 혼돈을 나타내는 바다의 여신 티아마트는 어둠에 감싸여 있음 땅은 텅 비어 있으며 어둠이 깊은 물(테홈) 위에 있음
마르두크가 바람을 타고 티아마트 여신을 잡으러 감 신의 바람이 깊은 물(테홈:"에누마 엘리쉬"에 나오는 바다의 여신 티아마트와 어근이 같은 말) 위에 휘돌고 있음
신들에게서 빛이 나옴 빛을 창조함
하늘을 창조함 하늘을 창조함
마른 땅을 창조함 마른 땅을 창조함
섬광체(해와 달)를 창조함 섬광체(해와 달)를 창조함
인간을 창조함 인간을 창조함
신들은 휴식을 취하고 축하함 신은 휴식을 취하고 안식일을 정해 거룩하게 하게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