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우리는 전도하고 기도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따라가야 합니다.
본문:마가복음 1장 35∼39절
말씀:요즈음 젊은이들 사이에서 ‘스타 따라잡기’가 유행입니다. 인기 연예인들과 똑같은 옷과 신발,헤어스타일,화장을 하며 그들과 비슷해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성형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이 외모를 연예인들과 비슷하게 꾸밈으로써 마치 자신이 연예인과 동일한 사람이 된 듯한 착각 속에서 살아갑니다.
하지만 누군가를 닮는다고 하는 것은 이처럼 똑같은 외모를 갖고,똑같은 옷을 입고,똑같은 헤어스타일을 만들고,똑같은 화장을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겉모양을 흉내낸 것에 불과합니다. 누군가를 진정으로 닮는다는 것은 그 사람의 말과 행동,그리고 마음과 생각을 닮는 것을 말합니다. 성도들에게는 진정으로 따르고 닮아야 할 한 분의 모델이 있습니다. 그분은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을 따라가고 닮아간다는 것은 바로 예수님처럼 행동하고,예수님과 같은 마음을 갖고,예수님처럼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나의 모든 말과 행동에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라는 질문을 던져보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진정으로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특별히 오늘 본문에서는 우리가 닮아가야 할 예수님의 많은 모습 가운데 두 가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8∼39절에서 우리는 전도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찾고 있었지만 예수님은 그들을 만나지 않으시고 다른 마을로 가서 전도해야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자신이 이 땅에 오신 이유였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예수님의 또 다른 모습은 바로 기도하시는 모습입니다. 당시 예수님은 인기인이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예수님 따라잡기에 정신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35절에 보면 새벽 미명에 예수님께서 일어나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항상 모든 일의 시작 전에 기도를 하셨습니다. 우리도 모든 일을 시작하기 앞서 에수님처럼 먼저 기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기도하며 전도하는 일을 쉬지 않으셨다면 우리도 역시 기도하며 전도하는 일을 쉬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늘 예수님처럼 말하고,행동하고,마음을 갖고,생각을 해서 모두 ‘당신들은 예수님의 붕어빵’이라는 평을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수님을 닮아가는 그 첫걸음은 바로 예수님처럼 전도하고 예수님처럼 기도하는 것입니다.
기도:하나님,우리의 언행과 생각에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이 나타나길 원합니다. 전도하시고 기도하셨던 예수님의 모습을 따라가는 가정이 되게 하옵소서. 아멘
곽성범 목사(서울 에덴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