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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전략과 패러다임의 전환

영국신사77 2007. 1. 29. 17:03

               디지털 시대, 전략과 패러다임의 전환

 

 

                                                                                    집필자 : 1211dys  (2007-01-18 14:51)

디지털경제연구소 이금룡 소장

 

. 도입

 

1.       변화라는 세상이 두렵습니까?

 

1)      이금룡 소장은 48세로 삼성 재직 시 옥션으로 이적하기로 결정(안정불안정)

; 사이버공간이 세상을 바꾸리라는 확신과 몇 년 후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고려한 결정.

2)      E-MART는 초기에 대리점 등의 물품납입이 없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당시 사정으로는 시장성 역시 전망이 불투명하였지만 지금은 E-MART와 같은 대형 할인매장이 큰 유통의 흐름.

 

2.       성공의 키워드

 

1)      결단을 내릴 때마다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며, 그 변화를 어떻게 느끼고 그 길임을 확신하고 과감하게 뛰어드는가가 성패 좌우.

2)     지식정보의 변화를 얼마나 체득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가가 성공의 열쇠.

 

 

. Analog Digital

 

1.       Analog Digital의 비교

 

1)      Analog : 1부터 9까지의 숫자. 10진법. 여러 개체가 공존 가능.

 > Fujifilm, Kodak, Konica, Agfa 등이 공존하던 시장 상황.

2)      Digital : 1 2로 구성. 2진법. 살아남는자와 살아남지 못하는 자의 양극화.

 > Naver Daum의 격차는 무려 8.

 

2.       Analog에서 Digital로 이행하는 과정의 여러 사례

 

1)      모토로라 : 초기 원천기술 보유로 여러 기업이 기술 공유 요청하였으나 거부.

   후발 주자들의 CDMA방식 등의 새로운 원천기술 개발로 뒤처짐.

2)      삼성 : 디지털 시장의 후발주자였으나 끊임없는 투자와 개발로 Anycall 등의 유명 브랜드 구축,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됨.

3)     스티브 잡스 : 아이팟을 다른 산업과 결부시켜 네트워크 구현.

      > 아이팟+나이키, 아이팟+GM·도요타

어디에서나 아이팟 청취 가능 네트워크 구축&유비쿼터스 구현

                                    

                  (단순한 전화)             (컨텐츠 개념)

                          <   변화의 흐름 주도  >

 

        ◎ 종래의 하드웨어에 컨텐츠 개념 추가 유비쿼터스 개념 구현!

 

 

. 지식정보화 시대

 

1.     시대의 변화

 

1)     사회의 변화 : 농업사회 산업화 사회 지식정보화 사회

      → 현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의 활용이 매우 중요.

      모든 결단과 진행 방향의 기준이 바로 지식·정보

2)     지식과 정보의 분류

-        

수집

DATA : 공개정보

  가공

-        

행동

Information : 경험 및 미공개 정보

전략화

-        

 

Intelligence : Information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 판단 및 행동

예견

체득화

-         Wisdom : Intelligence에서 더 나아가 변화의 흐름 주도

 

> 소양강 댐 건설 당시 현대 고 주영 회장은 댐 건설 입찰이 아닌, 추후 그로 인하여 가격이 상승할 노른자위 대지를 사들임.

    Intelligence의 전형적인 사례

 

2.     리더와 리더십의 차이

 

1)     리더는 역량과 능력, 리더십은 통찰력이 뒷받침된 지시와 이의 증명.

2)     , 예견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방향 설계가 잘 맞아떨어져야 리더십 확보 용이.

 

3.     새로운 사람들과 디지털 프로세스

 

1)     새로운 사람들

가.   관점의 변화(성공의 요소가 달라짐) 4P의 변화

a.     기존의 4P - Production/Price/Place/Promotion

b.     디지털 시대의 4P -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하드웨어 기능보다 콘텐츠가 중요해진 제품(Product),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place), 가격(price)보다는 프로세스(process), 판촉(promotion) 대신 인적자원(person) 4P전략이 필요

나.   고객의 소비성향 = 새로운 변화(가장 빠른 척도)

 → 브랜드가 고객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고객을 가져온다!

 

2)     디지털 프로세스

 

가.   고객의 접점에 있는 사람의 역할이 중요(델 컴퓨터의 성공사례)

나.   고객의 분류 : shoper – buyer – customer – client

   client의 확보가 중요.

   ◎ 현재 미국 기업의 화두는 평생고객의 확보와 지속성장

다.   고객에서 출발하고 귀착하라

-         베라 왕(미국의 중국계 의류 디자이너)

: “나는 옷을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옷을 입는 사람을 가장 아름답게 만드는 사람입니다.” (심은하웨딩드레스 대해 가격에 비해 너무 수수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와 관련하여)

-         스티븐 스필버그(미국의 영화감독)

: “나는 사람들이 보지 않고는 못 배기는 영화를 제작하는 사람입니다.”

(SF물 감독이냐 다큐멘터리 영화 감독이냐는 질문에 대한 대답)

 

팀웍 제휴 네트워크

[배려와 봉사, 상상력과 창조력] = 디지털 시대의 성공 요인

 

 

. 정리

 

 명함에 의한 경쟁력이 아니라 끊임없는 개인 역량 개발로 발전해야 한다.

 이 점에서 축구선수 박지성 끊임없는 배움과 성장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내용출처 : [기타] 블로그 집필 - BRING A BRA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