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전략과 패러다임의 전환
집필자 : 1211dys (2007-01-18 14:51) |
디지털경제연구소 이금룡 소장
Ⅰ. 도입 1. 변화라는 세상이 두렵습니까? 1) 이금룡 소장은 48세로 삼성 재직 시 옥션으로 이적하기로 결정(안정→불안정) ; 사이버공간이 세상을 바꾸리라는 확신과 몇 년 후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고려한 결정. 2) E-MART는 초기에 대리점 등의 물품납입이 없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당시 사정으로는 시장성 역시 전망이 불투명하였지만 지금은 E-MART와 같은 대형 할인매장이 큰 유통의 흐름. 2. 성공의 키워드 1) 결단을 내릴 때마다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며, 그 변화를 어떻게 느끼고 그 길임을 확신하고 과감하게 뛰어드는가가 성패 좌우. 2) 지식정보의 변화를 얼마나 체득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가가 성공의 열쇠. Ⅱ. Analog ⇒ Digital 1. Analog와 Digital의 비교 1) Analog : 1부터 9까지의 숫자. 10진법. → 여러 개체가 공존 가능. 例> Fujifilm, Kodak, Konica, Agfa 등이 공존하던 시장 상황. 2) Digital : 1과 2로 구성. 2진법. → 살아남는자와 살아남지 못하는 자의 양극화. 例> Naver와 Daum의 격차는 무려 8배. 2. Analog에서 Digital로 이행하는 과정의 여러 사례 1) 모토로라 : 초기 원천기술 보유로 여러 기업이 기술 공유 요청하였으나 거부. → 후발 주자들의 CDMA방식 등의 새로운 원천기술 개발로 뒤처짐. 2) 삼성 : 디지털 시장의 후발주자였으나 끊임없는 투자와 개발로 Anycall 등의 유명 브랜드 구축,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됨. 3) 스티브 잡스 : 아이팟을 다른 산업과 결부시켜 네트워크 구현. → 어디에서나 아이팟 청취 가능 ⇒ 네트워크 구축&유비쿼터스 구현 < 변화의 흐름 주도 > ◎ 종래의 하드웨어에 컨텐츠 개념 추가 ⇒ 유비쿼터스 개념 구현! Ⅲ. 지식정보화 시대 1. 시대의 변화 1) 사회의 변화 : 농업사회 – 산업화 사회 – 지식정보화 사회 → 현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의 활용이 매우 중요. ⇒ 모든 결단과 진행 방향의 기준이 바로 지식·정보 2) 지식과 정보의 분류 - 수집 가공 - 행동 전략화 -
Intelligence : Information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 판단 및 행동 예견 - Wisdom : Intelligence에서 더 나아가 변화의 흐름 주도 例> 소양강 댐 건설 당시 현대 고 ⇒ Intelligence의 전형적인 사례 2. 리더와 리더십의 차이 1) 리더는 역량과 능력, 리더십은 통찰력이 뒷받침된 지시와 이의 증명. 2) 즉, 예견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방향 설계가 잘 맞아떨어져야 리더십 확보 용이. 3. 새로운 사람들과 디지털 프로세스 1) 새로운 사람들 가. 관점의 변화(성공의 요소가 달라짐) → 4P의 변화 a. 기존의 4P - Production/Price/Place/Promotion b. 디지털 시대의 4P -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하드웨어 기능보다 콘텐츠가 중요해진 제품(Product),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place), 가격(price)보다는 프로세스(process), 판촉(promotion) 대신 인적자원(person) 등 4P전략이 필요 나. 고객의 소비성향 = 새로운 변화(가장 빠른 척도) → 브랜드가 고객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고객을 가져온다! 2) 디지털 프로세스 가. 고객의 접점에 있는 사람의 역할이 중요(델 컴퓨터의 성공사례) 나. 고객의 분류 : shoper – buyer – customer – client → client의 확보가 중요. ◎ 현재 미국 기업의 화두는 평생고객의 확보와 지속성장 다. 고객에서 출발하고 귀착하라 - 베라 왕(미국의 중국계 의류 디자이너) : “나는 옷을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옷을 입는 사람을 가장 아름답게 만드는 사람입니다.” ( : “나는 사람들이 보지 않고는 못 배기는 영화를 제작하는 사람입니다.” (SF물 감독이냐 다큐멘터리 영화 감독이냐는 질문에 대한 대답) “팀웍 – 제휴 – 네트워크” ⇒ [배려와 봉사, 상상력과 창조력] = 디지털 시대의 성공 요인 Ⅳ. 정리 명함에 의한 경쟁력이 아니라 끊임없는 개인 역량 개발로 발전해야 한다. 이 점에서 축구선수 박지성의 끊임없는 배움과 성장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
내용출처 : [기타] 블로그 집필 - BRING A BRAND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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