偉人*人物

1. 네르바 [Nerva, Marcus Cocceius]

영국신사77 2007. 1. 22. 22:57

          네르바 [Nerva, Marcus Cocceius, 30~98.1]

 

요약
로마의 황제(재위 96∼98). 집정관()에 취임하였다가 황제가 암살되자 원로원의 추대를 받아 왕위에 올랐다. 로마의 5현제 시대를 연 황제이다.

로마5현제 시대를 연 황제이다. 71년과 90년에 집정관()에 취임하였다. 96년 9월 황제 도미티아누스가 암살되자, 노령임에도 불구하고 원로원의 추대로 황제에 즉위하여, 원로원과 협조하여 선정을 폈고, 반란의 주모자와 그리스도교도에 대해서도 관대하였다. 트라야누스를 양자로 하여 후계자로 삼았다.

                                                                                                                네이버 백과사전

 

 

 

 

                              네르바 [Nerva]

 
정식 이름은 Nerva Caesar Augustus. 본명은 Marcus Cocceius Nerva.

AD 30경~98. 1.

로마 황제(96. 9. 18~98. 1 재위).

 

  '5현제'(五賢帝)라 불리는 다섯 황제 가운데 첫번째 황제이다. 유명한 원로원 집안에 태어나, 황족인 율리우스-클라우디우스 가문 출신의 여자와 결혼했다.

 

  71년과 90년에는 콘술(집정관)을 지냈으며, 도미티아누스 황제가 암살당한 뒤에 황제가 되었다. 은퇴했던 수많은 원로정치가들이 정계에 복귀해, 그가 제국을 잘 다스릴 수 있도록 도왔는데, 네르바 정권의 기본방침은, 폭군 도미티아누스가 공포정치를 위해 행사했던 방식을 거부하는 것이었다.

 

  농지개혁 조치와 로마 역사상 마지막 인민법(lex populi)이 이탈리아에 시행되었다. 공상적이라 할 만한 특이한 알리멘타 제도(가난한 이탈리아 어린이들을 맡아서 부양하는 제도)는 흔히 네르바 때 실시했다고들 하지만, 사실은 트라야누스 황제 때 시행했다고 한다.

 

  네르바는 후계자를 확실히 정해놓기 위해, 97년에 게르만 속주의 한 지방 총독이었던 마르쿠스 울피우스 트라야누스를 양자이자 공동 통치자로 삼았는데, 그는 네르바가 죽은 뒤 황제가 되었다.

 


브리태니커 백과 > 인물 > 왕·귀족 > 황제 > 로마
브리태니커 백과 > 사회과학 > 정치 > 정치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