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스포츠·의류업계에 따르면 나이키코리아는 올해 매출액이 지난해보다 10% 이상 늘어 1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나이키는 지난해에도 올해와 비슷한 비율로 매출액이 늘어나 1조원에 육박하는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나이키의 매출은 직영매장·대리점·온라인 등 전 판매분야에서 모두 증가세를 보였지만 그 중 직영매장의 실적이 특히 두드러진다. 나이키 직영 매장 15곳은 최근 2년간 매년 20%가 넘는 성장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스포츠 브랜드 업체의 연평균 성장률이 3%가량인 점을 고려할 때 나이키 오프라인 직영 매장의 이런 성장률은 업계 평균을 크게 상회한다.
이처럼 나이키 직영매장의 실적이 유난히 뛰어난 이유는 뭘까. 여러 요인이 있지만 나이키코리아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주요 요인 중의 하나라고 꼽았다. 나이키코리아는 문재인 정부 출범 전인 2015년 11월부터 2016년 5월까지 자발적으로 전국 나이키 직영매장 15곳의 비정규직 직원 654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이 여파로 인건비는 10%가량 늘었다. 하지만 김지훈 나이키코리아 홍보팀장은 “나이키 직영매장에서 일하던 비정규직 직원을 대거 정규직으로 전환한 이후 실적이 크게 좋아졌다”고 말했다.
당시 정규직 인원(약 310명)의 2배에 달하는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에 편입한 파격적인 인사였는데 자발적으로 시도한 ‘정규직 실험’이 효과를 나타냈다는 얘기다. 정규직으로 전환된 나이키 직원의 급여는 20%가량 늘었고 자녀학자금 지원, 장기근속자 포상 등의 복리후생도 전 직원이 똑같이 누린다.
김포 나이키팩토리(아울렛 매장)에서 근무하는 조혜림씨(25)는 “비정규직으로 일할 때는 주변에서 무슨 일을 하느냐고 물을 때 ‘매장에서 일해요’라는 정도로 얘기했는데 정규직이 되고 나서는 ‘나이키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