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海外 聖地순례/◆ 유럽[獨 佛 英기타]歷觀&聖地순례

루브르 박물관 Musée du Louvre/위키백과

영국신사77 2018. 11. 15. 16:40

루브르 박물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검색하러 가기
루브르 박물관
Musée du Louvre
Louvre at night centered.jpg
유형미술박물관
국가프랑스의 기 프랑스
소재지프랑스 파리시
개관일1793년
운영자프랑스의 기 프랑스
관장장 뤽 마르티네즈
방문객 수

약 7,300,000명 (2016년 기준)

  • 방문객 수 전세계 1위
  • 방문객 수 프랑스 국내 1위
좌표북위 48° 51′ 40″ 동경 2° 20′ 11″ / 북위 48.86111° 동경 2.33639° / 48.86111; 2.33639좌표: 북위 48° 51′ 40″ 동경 2° 20′ 11″ / 북위 48.86111° 동경 2.33639° / 48.86111; 2.33639
웹사이트http://www.louvre.fr
1908년의 루브르 박물관의 모습
2006년의 루브르 박물관의 모습


루브르 박물관(Le musée du Louvre)은

프랑스 파리의 중심가인 리볼리가에 있는 국립 박물관이다. 

소장품의 수와 질 면에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대영박물관와 함께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박물관이다. 

지금의 건물은 루브르 궁전을 개조한 것으로,

파리의 세느 강변에 포함하여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루브르 박물관 앞의 유리 피라미드 조형물은 근대에 건설된 것으로

한때 어울리지 않다는 평이 많았으나 현재는 루브르를 대표하는 조형물이 되었다.

프랑스어로 뮈제 뒤 루브르, 그랑 루브르, 또는 단순히 루브르 라고도 불린다.


루브르 박물관은 루브르 궁전 내부에 위치해 있다.

루브르 궁전은 12세기 후반 필립 2세의 명으로 착공되었는데,

그 당시만 해도 궁이 아닌 요새였다. 아직도 당시의 요새 잔재들을 볼 수 있다. 


이 요새가 루브르 궁이 되기까지 수차례에 걸친 건물 확장 공사가 이루어졌다.

1672년 루이 14세베르사유 궁전에 거주하기로 결정하고

루브르를 왕실의 수집품을 전시하기 위한 장소로 쓰도록 했다.


1692년 루브르 건물에 왕립 아카데미가 들어서고

1699년에는 첫 번째 살롱전이 개최되었다. 

아카데미는 루브르에 100년동안 남아 있었다. 

프랑스 대혁명 당시, 국민회의는

루브르가 박물관으로서 국가의 걸작을 전시해야 한다고 선포하였다.


박물관으로서의 루브르는

1793년 8월 10일 537점의 회화를 전시하며 첫 문을 열었는데 

전시된 작품은 대부분 몰락한 귀족과 교회에서 징발된 수집품들이었다. 

박물관 건물 내부의 구조적 문제로 인해

박물관이 1796년에서 1801년까지 문을 닫았다. 


나폴레옹이 통치하던 시기에 소장품의 규모가 크게 늘었고

이름도 뮈제 나폴레옹으로 바뀌었다가

워털루에서 나폴레옹이 대패하자

나폴레옹 군대에 빼앗겨 루브르로 보내졌던 많은 작품들이 고국으로 돌려보내졌다.

(사실 당시 박물관장이 지하실에 빼돌려 돌아가지 못한 작품도 여럿 된다고 한다.) 


루이 18세샤를 10세 재위기간에 다시 한번 더 큰 규모로 소장품이 늘었고, 

제2제국(나폴레옹 3세 통치 기간) 중에 20,000여 점의 수집품이 들어왔다. 


소장품은 제3공화국 때부터도 기증과 선물로 계속해서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2008년 기준으로는 8개의 전시관에 나뉘어 있다. 


8개의 전시관

이집트 고대유물관, 근동 유물관, 그리스에트루리아, 로마 유물관,

이슬람 미술관, 조각 전시관, 장식품 전시관, 회화관 그리고 판화와 소묘관 등이다.

사모트라케의 니케》- 루브르 박물관

소장품[편집]

이집트 고대유물관[편집]

이 전시관은 50,000여점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는데, 

BC 4000년부터 AC 4세기까지의 나일강 문명의 산물들로 채워져 있다. 

이 세계 최대규모의 이집트 컬렉션은

이집트의 고대 왕조로부터 중왕조시대 

그리고 신왕조 시대로마, 프톨레마이오스, 비잔틴 제국시대에 이르기까지의 

이집트인들의 삶을 관통하여 보여준다. 


이 전시관은 본래 국왕 소유의 컬렉션들로 시작하여 

1798년 나폴레옹이 원정길에 

도미니크 비방 드농(후에 루브르 박물관장이 됨)를 동행시키면서 규모가 커졌다. 


장프랑수아 샹폴리옹로제타석을 번역하자 

샤를 10세는 이집트 고대유물관을 조성하도록 명령하였다. 


샹폴리옹은 세가지 컬렉션을 사들이도록 조언하였는데,

the Durand, Salt 그리고 Drovetti였다. 

카이로에 이집트 박물관을 세운 오귀스트 마리에트 덕에 전시관의 규모가 더 커졌는데, 

마리에트는 멤피스를 발굴하고 나서 

앉아있는 서기를 포함한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품들을 상자에 넣어

루브르로 보내왔다. 


이 전시관 입구는

BC 2000년경 제작된 커다란 스핑크스가 지키고 있으며 

전시관 내부에 20여개의 방들에 전시품들이 소장되어 있다. 

소장품의 종류는 미술품, 파피루스 두루마리, 미라, 도구들,

옷가지, 보석, 게임, 악기 그리고 무기 등이다.


회화관[편집]

루브르 박물관의 회화 소장품은

13세기부터 1848년까지의 작품들로 

약 6,000점 이상이며

소장품의 전시를 총괄하는 12명에 이르는 큐레이터에 의해 관리된다. 


이중 약 2/3는 프랑스 작가들의 작품이고

약 1,200점 이상이 북유럽 작품이다. 

이탈리아 회화는 대부분 프랑수아 1세루이 14세의 유품으로 남겨진 소장품들로 구성되었고 

몇몇은 나폴레옹시대의 전리품으로 들여왔다가

그대로 남은 것들이며 몇몇은 사들인 것들이다. 


소장품의 수집은 프응아닝 시대에 시작되었는데 

그는 라파엘이나 미켈란젤로와 같은 이탈리아의 거장들로부터 작품을 들여왔으며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그의 궁정으로 데려오기도 하였다. 


프랑스 대혁명 이후

왕실의 수집품은 루브르의 핵심을 이루었다. 

1986년 오르세(d'Orsay) 기차역이 오르세 미술관(Musée d'Orsay)으로 개장되자 

루브르의 소장품을 1848년 혁명이전과 이후의 작품으로 나누어 

1848년 이후에 완성된 작품들을 새로운 미술관으로 옮겼다. 


프랑스와 북유럽 작품들은

리슐리외 관(Richelieu Wing)과 Cour Carree에 전시되어 있고 

스페인, 이탈리아 작품들은

드농 관(Denon Wing)에 전시되어 있다.


프랑스 미술품들 중에는

앙게랑 콰르통아비뇽 피에타, 장 푸셰King Jean le Bon 

후고전시대 이래 남아있는 서유럽 작품중 가장 오래된 독립 초상화인 하시엔디 리고루이 14세

자크 루이 다비드나폴레옹 황제의 대관식

외젠 들라크루아자유는 민중을 바리케이드로 이끈다 등이 있다. 

북유럽 작품들로는 요하네스 베르메르레이스 짜는 여인천문학자,

캐스퍼 다비드 프리드리히Trees of Crows,

렘브란트엠마오에서의 저녁식사, 욕실의 바세바 그리고 도살되는 소 등을 소장하고 있다.


이탈리아 작품들의 수집은 주목할만 한데

르네상스 시대의 소장품들이 특히 훌륭하다.

작품들 중에는 리얼리즘과 세밀함(위대한 영적 세상의 중요한 사건을 세밀히 묘사한다는 의미로)이 투영된 안드레아 만테냐조반니 벨리니기병대가 있다.


르네상스의 이름 높은 소장품중에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 성 안나, 성 요한과 성모 그리고 아기예수,

그리고 바위위의 마돈나가 있다.

카라바조의 작품으로 점성술사동정녀 마리아의 죽음이 소장되어 있다.


또한 루브르는 16세기 베니스의 화가 티션(티티안, 티치아노 베첼리)의 전원의 합주,

그리스도의 매, 가시 면류관을 전시하고 있다.


라 카스 컬렉션은 1869년 루이 라 카스가 루브르 박물관에 유품으로 남긴 것으로

루브르 역사상 최대규모의 개인 기증이다.

라 카스는 개인적으로 보유하고 있던 584점의 회화를 박물관에 기증하였다.

이중에는 앙투안 와토Commedia dell'Arte player of Pierrot가 있다.

이 기증품들을 주제로 2007년 1869:Watteau, Chardin...entrent au Louvre. La Collection La Caze 전시회가 열렸다.

관련 문학 작품[편집]

댄 브라운의 소설 《다빈치 코드》는

루브르 박물관의 관장 자크 소니에르가 의문의 죽음을 당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Jean-paul Salome의 영화 <벨파고>는

3000년 전의 악령 '벨파고'의 부활로

세계 최대의 박물관 루브르에서 고대 이집트의 신화가 판타스틱하게 펼쳐진다.

외부 링크[편집]

둘러보기 메뉴


루브르박물관 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관전 포인트 TOP3


이곳은 누군가에겐 프랑스파리여행의 목적이 되는 곳이지만 누군가에게는 빠듯한 여행 일정을 쪼개가며 꼭 가봐야 할까 망설여지는 곳이 바로 루브르 박물관 이 아닐까 싶다. 루브르 박물관 은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이며, 한 해 동안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미술관이지만 비싼 입장료가 부담스러운 배낭 여행자나 방대한 작품들이 오히려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가지 않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프랑스파리여행에 루브르박물관 은 반드시 가보라고 추천한다. 작가의 일대기, 붓의 터치, 작품의 시대상과 의의와 같은 미술학적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여기는 그저 보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시대와 나라를 경험할 수 있는 루브르이니까 말이다.

프랑스파리여행1

루브르박물관 안에서 바라본 피라미드 창

전 세계 수 많은 여행자가 루브르박물관 을 기억하는 이미지는 ‘모나리자’ 작품보다는 피라미드 창일 것이다. 마치 땅에서 다이아몬드가 솟구쳐 있는 듯한 건물 외부의 피라미드 아래엔, 건물 내부로 파리의 태양을 은은하게 전해주는 역 피라미드가 있다. 루브르박물관 은 중앙의 피라미드를 기준으로 3개의 전시관으로 구성된다. 피라미드 윗쪽 건물이 리슐리에(Richelieu)관, 오른쪽의 사각형 건물이 셜리(Sully)관, 아래쪽 건물이 드농(Denon)관이며 각 건물은 모두 4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프랑스파리여행2

세계 3대 박물관이라는 명성이 아깝지 않게, 루브르박물관 의 전시 기획력은 세계 최고라고 한다. 수 백 그룹의 단체 관람객이 한꺼번에 들어와도 불편함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인테리어가 탄탄하게 설계되어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이토록 넓은 공간에 수많은 작품이 있다보니 길을 잃어버리기도 쉽고, 방대한 양의 작품에 압도되어 미처 다 둘러보지도 못하고 하루가 훌쩍 지나가 버린다. 이처럼 박물관을 정복하려다간 여행을 정복당할 수 있으니 루브르박물관 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루브르 박물관 TOP 3’를 소개한다.

 

1. 밀로의 비너스 Venus de Milo

프랑스파리여행3

루브르 박물관 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작품 TOP 3는 세계인의 사랑과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작품이란 뜻이기도 한다. 그렇기에 우리에게도 친숙한 작품이다. 우리에게 친숙한 그 첫 번째는 바로 ‘비너스’.

백문이불여일견이란 말은 이럴 때 쓰나 보다. 교과서는 물론 TV에서도 수 없이 봐왔던 작품인데 실제로 눈 앞에 마주하니 전혀 새로운 느낌이다. 실제로는 이렇게 크구나. 대리석이 어쩜 이토록 부드러워 보일까? 하며 얇게 벌린 입술 사이로 계속해서 감탄만 흘러 나온다.

프랑스파리여행4

프랑스파리여행5

루브르의 수 많은 작품 중에서도 높은 천장이 있는 단독방을 차지하고 있는 작품은 많지 않다고 한다. 단독방은 그만큼 루브르 안에서도 중요한 작품이라는 뜻으로 비너스가 그 중 하나이다. 비너스 자체가 부드러움의 대명사이지만 왼편의 커다란 창문에서 들어오는 자연광이 비너스를 더욱 눈부시게 한다. 비너스를 관람하는 팁은 비너스를 중심으로 360도를 돌면서 작품을 바라보면, 빛과 그림자로 드러나는 조각상의 윤곽이 더욱 부드럽게 느껴질 것이다.

비너스는 1820년 에게해의 밀로섬에서 한 농부에 의해 발견됐고 발견 당시부터 팔이 없었기에 ‘과연 어떤 포즈일까’ 하는 수 많은 추측이 있다. 다리를 한 쪽 앞으로 내밀고 왼쪽 어깨를 내민 비너스의 포즈. 과연 무슨 상황이었을까? 상상은 여러분께 맡긴다.

 

2. 사모트라케의 니케 Victoire de Samothrace Nike

프랑스파리여행6

높은 계단 위에 위치하니 시야 장애물이 없어 멀리서도 한 눈에 보이고, 천장에서 내려오는 햇살을 머금으며 멋진 자태를 뽐낼 수 있는 최고의 명당 자리를 두고 루브르는 고민을 했을 것이다. 루브르박물관 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움직인다는 이 계단에 과연 어떤 작품을 전시해야 할까? 그 자리를 차지한 것은 바로 사모트라케 섬에서 발견된 승리의 여신 ‘니케’이다.

한 계단, 한 계단을 오를수록 나를 향해 날아오는 것만 같은 ‘니케’를 바라보고 있노라면 아름다움 그 이상의 아우라가 풍긴다. 그리고 생각이 들 것이다. 그녀가 있어야 할 자리는 이곳이 틀림 없다는 것을 말이다.

프랑스파리여행7

그런 까닭에 개인적으로 루브르박물관 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작품 역시 ‘니케’이다. 승리의 여신 니케는 에개해 북쪽 사모트라케 섬의 언덕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발견 당시부터 머리부분과 양 팔은 이미 없는 상태였고 주변에 떨어진 100여 편의 파편을 현대 기술로 복원시켜 지금의 니케를 볼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프랑스파리여행8

니케 여신상에서 가장 유의 깊게 보아야 할 것은 유려하게 깎아 내린 천의 질감이다. 물에 젖은 천이 바람을 만난 듯 상반신에 찰싹 붙어있다. 멀리서 봐도 천이 얼마나 얇은지 물에 젖은 속살마저 보이는 정교한 조각에 감탄을 금치 못한다. 이건 돌이 아니다. 금방이라도 날개를 펄럭이며 날아오를 생명력이 느껴진다.

과연 돌에 생명력을 불어 넣은 작가는 누구일까? 아쉽게도 니케 여신상은 작자 미상이다. 누구인지 밝혀졌다면 역사 속 그 어떤 천재 조각가들도 그를 스승으로 모셔야 할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니케 여신상은 기원전 300년 대의 작품으로 추정기 때문이다.

 

 

3. 레오나르도다빈치의 모나리자 L. de Vinch, Mona Lisa

 

프랑스파리여행9

마지막으로 소개할 작품은 그대의 이름은 모나리자. 파리여행코스 중 루브르박물관 을 찾는 이유가 되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 ‘모나리자’이다. 넓은 루브르 안에서 가장 높은 인구밀도를 자랑하는 이곳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모나리자의 얼굴을 보기 위해 찾아오는지, 모나리자에게 가까이 다가가기도 어려울 정도이다.

프랑스파리여행10

하지만 작품의 명성에서 느껴지는 위엄과는 다르게 모나리자는 예상보다 훨씬 작은 그림이었다. 또한 1911년 도난을 당한 사례가 있어 방탄유리 안에 보관되고 주변에서는 경호원들이 그녀를 지키고 있는 모습에서 아름다움은 자유롭기 쉽지 않단 생각이 든다. 그래서일까. 좁은 방탄유리 속에 갇힌 모나리자는 조금 답답해 보인다.

프랑스파리여행11

왼쪽 오른쪽 어디에서 바라봐도 나를 응시한다는 모나리자의 시선을 찬찬히 음미해보고 싶었지만, 수많은 인파 속에서 맨 앞으로 가는 것 조차 벅찼기에 가만히 서서 보는 것에 만족할 수 밖에 없다. 그래도 모나리자는 모나리자. 파리여행을 하는 내내 아니 지금까지도 그녀의 눈빛이 잊혀지지 않는다.

프랑스파리여행12

루브르박물관 의 작품 외에도 우리가 눈여겨 봐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작품을 관람하는 관객들이다. 박물관 곳곳에는 붓을 들고 눈 앞의 작품을 캔버스에 옮기는 화가를 종종 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재미있게도, 실제 작품 크기와 똑같이 그리지만 않는다면 습작이 허용된다고 한다. 화가들은 유명 명화를 세심하게 따라 그리며 실제 작가와 그리고 프랑스의 역사와 소통하는 모습이 꽤 인상적이다.

프랑스파리여행13

안전봉 없이 코 앞에서 명화를 감상할 수 있는 것이 루브르박물관 의 특징이라면 특징. 요즘은 우리나라도 이러한 전시를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도 큰 규모의 기획 전시에서는 작품의 훼손을 우려하며 안전봉을 설치하곤 한다. 작품을 바라보는 관객의 눈빛에서, 앞으로의 파리 문화예술 발전에 대해서 기대를 가져도 좋을 것 같다.

파리여행코스에서 하루를 꼬박 할애해도 미처 둘러보기 어렵다는 규모의 루브르박물관. 그래서 더욱 부담스럽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럴 땐 꼭 보고 싶은 작품을 4~5개 정해 관람한 뒤 여유가 있으면 몇 개의 작품을 더 둘러보는 식으로 시간 분배를 한다면 파리여행코스의 절반은 성공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 자, 그럼 이제 루브르 박물관을 정복하러 떠나볼까.

루브르박물관
입  장  료12유로 (수요일 18:00 이후 8유로 / 금요일 18:00이후 무료)
입장 시간오전9시~오후6시(수,금~21:45까지)
박물관 위치M1호선 Palais Royal Musee de Louvere 역
주요작품위치비너스-쉴리관 1층 / 니케-드농관 맨 오른쪽 계단 끝 / 모나리자-드농관 2층 13번 방
홈페이지http://www.louvre.f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