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강해[종합]/성경의 脈을 잡아라

성경의 맥을 잡아라 - 10강/1) 아브라함

영국신사77 2017. 2. 7. 12:51

성경의 맥을 잡아라 - 10강

 


*( 창1-11장) 은 성경 66 권을 총괄하는 장임. �창조 /타락/세상나 라시작/심판과 구원�
의 과정인데,이것이 이해가 안되면,성경 전체가 의문의 연속의 꼬리를 물게 됨. 2달
동안 성경 의 뼈대 (구 약 11개의 뼈대)를 말 씀 드렸으니, 이것을 중심으로 이미 여러
분은 충분히 통독을 하여 가실 수 있음 . 구약 11 개의 뼈대를 중심으로, 반복해서 계
속 읽으면, 구약전체가 틀이 잡히므로,구 약의 모든 것 이 보이기 시 작함. 금번 강 의에
서는 성경내용 자체의 나열식 소개보다는, 성경의 말씀들이 우리의 삶 속에 어떻게 적
용되어 가야 하는가에 중점을 두게 되었음 . 진도가 늦더라도 스스로 통독은 진행해 나
갈 수 있을 것임.
- 창12 장이 성경 66권 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음. (하나님 나라의 시작이므로)

 

 


1) 아브라함
-믿음의 조상이라고 하나,처음에 는 별볼일 없 는 (믿음이 전 혀 없는) 사람 을, 시날평
지( 바벨탑 쌓던) 현장에서 인류를 흩으시고, (한 사람)을 부르셔서 만나주시고 훈련하
시는 과정 .
가.아브라함을 택하신 이유 (배경)
(1)하나님의 주권적 선택 * 일이 되어가는 진행 경과를 따라가는 하나님이 아니라, 말
씀 으로 이 세상 을 창조하시고,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를 따라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가시는 분이심. -우상장수 (아브라함 의 아버지: 데 라)의 아들 (=죄인)을 부르심. -어두
운 세상에서 하나님이 이 제 내 나라 (하나님 나라 )를 만드시겠 다고 하심.

 

 


(2)히브리 사람들의 사고방식
-수동적 사고방식 (내가 인생의 주체가 아님 )
a) 하나님 중심 사상 -절대 자가 말씀으로 우주를 창조하셨고, 그분이 세상을 움직이시
므로,우리는 그분을 따라가기만 하면 됨.(헬라적 사고로 볼 때는 바보임. 왜 본인이
못 움직여?왜 하나님의 은혜만 바라보냐?)
-내 자유의지로,그 하나님 을 붙들고(선택), 쫓아가는 것(=따라가는 것)임. 내 몸이
움직이지만(공부도 열심히 하고, 남보다 직장 일도 더 열심히 하고� ), 그 하나님을
붙잡고, 그 인도하심을 따라 , 움직이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하는 것임 . 그러면 세상
사람에게 없는 지혜와 창조 의 능력을 받 게 되어 세상 사람보다 뛰 어날 수 있음 . 이것
이 하나 님의 은혜인줄 깨닫고,내가 한 것이 아니라,하나님의 은혜로 주신것임을 고
백하는 것임 . (민9/22) 이틀이든지 한달 이든지 일년이든지 구름이 성막 위에 머물러
있을 동안에는 이스라엘 자 손이 유진하고 진행치 아니하다가 떠오르면 진행하였으니 -
그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구름기둥과 불기둥 을 따라, 그렇 게 따라갈 때 그 분의 은혜
로 우리가 살고 축복 받을 수 있는 것임 . 그냥 나가면 열사의 더위로 인해 다 죽는
것임 .
- 우리가 살아 있을 때는 모든 것을 내 의지로 선택할 수 있지만 천국과 지옥 은 내
가 선택 할 수 있 는 것이 아님.어떤 사람이 천당이 보이는데,지옥을 선택하겠습니
까?육 을 벗고 나면 내가 선택하 는 것 아니고 인도되어 가 는 것임.(끌려 가는 것) 하
나 님께서 흙과 생기로 사람을 지으셔서,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가 움직이기 때문에 살
아감.살아가면서 영의 세계를 꿈을 통해서 보여주시곤 하심.꿈속에서는 내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음.-인도되 어 가는 것임 . (마7/13-14)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13)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 (14) -인도하는 자가 있다(= 그러므로
살아 있을 때 자유의지로 선택해서 따라가는 훈련하라 !!) aa)헬레니즘 : 기원은 그리이
스 알렉산더 대 왕의 스승인 아리스토텔레스임.세계적 전파는 알렉산더대왕.
-바사왕국 (바벨론, 페르시아 )과 헬라 (그리이스)가 싸움할 때 , (역사적으로 아시아 가
먼저 유럽 을 공격함, 헬 라(그리이스) 가 수세에 몰 렸다가, 알렉산더 대왕이 아시아를
제압함.그는 사명감을 가지고 헬라적 사고를 아시아에 전 파하였음.헬라인에게 신을
믿는 것(히브리적 사고)은 야만인으로 보였던 것.
-인본주의 (능동적 사고 요구 ): 신의 인간 화를 가져와 그리이스 신화가 생겨남. ·예전
지구는 가만히 있다고 생각하여, 사 람(내 몸 )이 움직여야 산다고 생각 하여, 하나님이
필요 없게 됨.그러므로 신의 인간화(신이 사람과 똑같다)라는 그리이스 신화가 생
겨남. 신을 끌어내려서 보이지않는 신을 인간과 똑같다고 생 각한 바로 그 원리로, 짐
승의 인간화를 만들어냄.이 것이 이솝우화 임-(신= 사람=짐승) 현대판 이솝우화를 �
디즈니랜드� 에서 볼 수 있음.사탄은 끊임없이 우 리를 짐승화 하여(육을 자 극하여,
나를 자극하여), 먹고 마시고 성욕을 느끼게 함. 이렇게 사람을 짐승화 하는 것과 마
찬가지로 , 반면에 하늘에 닿을 수 있다라고 하는 의식을 넣어 주는 것도 사탄임.


b)느낌/체험중심 vs. 합리적 사고 (냉철한 이성)- 성경은 성령의 감동으로, 느낌이 없
으면 읽어 지지 않는 것 임.우리들의 인생이 여태까지 무엇으로 움직였을까?사람은 냉
철한 이성으로 행 동하기보다는 오히려 순간적인 충동이나 느낌 때문에 움직이는 경우
가 더 많은 것임. 예를 들어, 오토바이가 너무 갖고 싶으면, 갖고 싶은 느낌과 충동으
로 행동하게 되는데(훔침), 이러한 인생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려 하니까 철학으로 인생
의 문제 가 해석이 안 되는 것임.그러한 행동 은 합리적 사 고(법률 조항 )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 아님.결혼도 합리적 사고 로 하였는가?전적으로 느낌으로 하였음. -그저
저 사람하고 살면 뭔가 행복할 것 같다는 느낌 하나로. 합리적 사고로 해야 한다고
생각 하지만,실제적으로 인생은 합리적인 것이 아님.그러나 헬라적 사고의 보급을 한
알렉산더 대왕은 아시아에 와서 야만인 을 enlightening (계몽) 시켜야 한다는 사명감으
로 변화시키고자 하였음. (칼이냐 ../ 배움이냐..)


c)관계중심 vs. 철저한 개인주의
-구약은 합리적 사고로 이야 기되지 않는 것이 많이 있 음.그리고, 나 혼자의 역사 이
기보다는,항상 관계중심으로 족보를 열거하고 있음.-철저한 개인주의로 살다 보면
나 ,나,나 밖에 없게 되므로, 영원한 고독과 절망으로 빠져 지옥을 경험하게 됨 .
(결론) 세상 에서 배우는 학문이 헬라적 사고에 기초한 것이므로, 삶 속에서 계 속 선
택을 나중심적 사고로 하게 되니까,결과는 지옥을 체험할 수 밖에 없음.

 

 


(3)목적-인류 최초로 [나 ]를 벗어난 사람으로 만들어서 , 하나님의 것 으로 채워주신
다음에 (은혜요, 축복임) 이웃에 축복의 통로를 열라고 아브 라함을 부르심. 이것이 하
나님 나라의 의( 義)임. 우리가 구해야 할 것은 바로 �하나 님 나라와 그 의(義)임. 무
엇을 먹을까 마실 까 그런 것 구하지 말고,그것은 이방 인들이 구하는 것임. *하나
님 나라를 구 함: 하나님 만 나고 싶어하는 것.*하나님 나라의 의(義): 은혜 로 받아 +
대속(그 축복을 이웃에게 나누어 주는 것,이웃의 궁핍을 채 워주는 것 (= 짐을 지는
것) 나는 손해 보는 것임 (=나를 부인하는 것임 ) 하나님의 법 (율법,말씀 )은 전부 이
웃을 지켜주는 것임 (이웃을 사랑하라!) 이 웃의 짐을 지 라고 하시므로, - 반면에 세상
법은 내 재산과 내 생명을 보호해 주는 것. 하나님은 내가 하나님 나라의 의를 이룰
수 있도록 먼저 나를 채워주심.그러므로 내 것 구하지 말고,내가 대속할 것을 구
하라 !! 내가 이웃을 위해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 하나님은 내 가 느낄 수도 없을 정도
로 넘치도록 채 워주시기 시작하심. 이것이 하나님의 법칙임.vs. 헬라적 사고는 내 것,
내 것인데,내 것을 어떻게 나눠 줄 수 있겠는가?세상의 법은 전부 내 것을 지켜주
는 것 아닌가?
놀라운 하나님 나라의 의 (義)를 알게 하시려고 , 갈릴리/사해를 통해서 보여 주심.


a) 허몬산에서 눈 녹은 물이 갈릴리 호수 에서 새로운 물을 받아서, 엄청난 물을 요단
강으로 (65 만ton) 흘려보냄. 은혜 받고 말 씀 전하고, 사 랑과 축복을 반드시 흘려보내
야 함.받아서 흘려주는 것(말씀/사랑/ 은혜/축복을).


b) 갈릴리 밑바닥에서는 생명 샘이 솟음. 기도할 때 우리 속에서 생명 샘이 흘러나옴
.끊임없이 세 상의식이 씻겨내려감. 밑바닥에서부터 애통함으로 말미암아, 자아가 깨지
지 않으 면 안됨.하나 님의 엄청난 위로는 내가 깨어질 때에 비로서 옴.말 씀과 기도
를 통하여,내 안 을 끊임없이 씻어내면,나도 모르게 변하게 됨.
-그러면 어디까지 변화(성화)해야 하는가? 하나 님이 안 가르 쳐주심. 우리는 연약하므
로,행위로서는 구원 받을 수 없음.우리가 애쓰는 모습, 하나님 은 그것을 받 으심. 아
무리 능력의 말씀을 전하는 주의 종도 연약할 수밖에 없음. 그러나, 예수님 그분만은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고 하심. (엡1/9)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 도 안에서 때 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 하신 것이니
·그분의 형상을 닮아,끊임없이 기도를 통해 육의 에너지로 가 득찬 자아를 깨트리고,
물로( 말씀의 생명수) 씻어내면, 점점 주의 형상을 닮아 변화되어 감. 어디까지 변화되
어야 하는 것인지 나는 모르지만,내 안에 계신 주님이 영광으로 나타나실 때,그
영광의 모습으로, 나도 덧입혀지는 것임.그러나 , 어디까지 했을 때 glorify (영화 )시켜
주실지는 모름. 주님이 변화 산에서 변화되는 모습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아무리 해
도 흉내낼 수 없는 모습임. 그러나 소망이 부끄 럽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
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부 어지게 됨이니� (롬5/5)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 리 안에 계신 주님의 능력 을 덧입는 것,이것이 하나 님의 무한하신 은혜임.


c) 생명이 있다 .d) 주변이 아름답다
·하나님의 은혜의 말씀과 사랑을 받아서, 자꾸 전해주면 , 그 사람의 주변이 아름다워
짐 나를 주장하 . 지 않는 그릇 은 귀한 그릇 (고후2/21)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에
서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 그릇 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 합당하며
모든 선한 일에 예비함이 되리라 이 됨.사도바울은 나는 아무것도 아니고,복음이
전파되는 일에, 자기를 질투하고 시 기하는 것을 통해서라도 복음이 전파된다면, 어떻
게 하든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라고 함. 나는 죽고 오직 그리스도만 존귀히 되기를
원함 .


aa) 받기만 한다 > 가라앉는다 (쓴 뿌리) = 세상사 람의 인격· 더러운 것, 음행, 시기,
질투, 남을 속이는 말 등(갈5/19 에 나오는 육체의 소욕) 이 속에 다 있는데, 자신의
인격으로 이런 것들을 참아내서 밑으로 계속 가라앉히는 것이 소위 인격자들의 수행
을 통한 선행의 결과임. 마치 여물통처럼, 겉과 위에는 맑은데, 밑과 속에는 온갖 것
이 더럽게 엉켜있음.불교나 도 닦는 것을 보면,계속 가라앉힘 . (하나님께 고 백해서,
생명 샘으로 씻어내는 것-즉, 인격의 본질적 변화가 아니라 �) 여물통을 휘 저어 놓으
면,와장창 밑과 속의 것이 위 로 올라옴.그 러므로 내가 인격을 가지고 가라앉힌 것
은 아무것도 아닌 것임.. 참기만 하면 안됨. 내가 참는다는 것은 가라앉히고 , 가라앉히
고 하여,쓴 뿌리만 자라게 하는 것임-말씀과 기도를 통해 성령으로 변 화되어야 하는
것임.cc) 죽는다 > 주변이 삭막하다.·받아 가지고 절대주지 않으면, 점점 죽어감. 나밖
에 없으므로 주변이 삭막하게 되어 , 자폐증,우울 증, 조울증�초 래.

 

 


나. 아브라함의 언약
*하나님 나라의 선포(신구약 66권의 시작임 .)
1) 민족
2) 영토
3) 임마누엘 (주권 )
-내가 너희와 함께하는 하나님 나라를 만드 시겠다고 선포하심.-하나님은 전지전능 하
시니까 almighty하시지만, 이 세상을 한꺼번에 하나님 나라로 바꾸시는 것이 아니고 ,
자그마한 씨 (아브라함)을 선택해서, 25년 간 훈련시켜서 , 내 것 버리게 하시고 , 하나
님 나라 의 씨앗으로 만드시고 그의 후손들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이루게 하셔서 , 이때
부터 이방 나라들에 하 나님 나라의 축복과 은혜를 흘려보내게 하시려는 것. 하나님은
혈통을 중시하시고 아브라함/이 삭/야곱 3대에 걸쳐 동일한 약속을 주심 . -하나님 나라
를 회복시켜 가시는 방법은 시간 안에서 일하시는 것임. (long long process)
<<한눈으로 보는 성경구조>> 하나님 나라가 구약시대 ( 온 인류중심 > 이스라 엘중심
> 남유다 > 남은 자 ) 로 축소되어 가다가 예수님께서 오시고, 십자가와 부활을 통 해
성령님이 오시는 신약시대에는 ( 12사도 < 초대교회 < 열방의 교 회 < 온 인 류 )로 넓
혀 가심.


*성경은 흐 름을 따라 읽으면 되는데,중요한 것은 성경을 읽어 나가면서 주님이 내게
말씀하시는 것을 깨닫는 것임 .
다. [나 ]를 벗게 하시는 과정 (창12-23장 ) 아브라함의 생애
1) 본토 친척 아비 집 버려라 > 떠나라 -(히11/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
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 쌔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
-순종하니까 하나님 손에 맡겨지게 됨.( 주의 인도하심 따라, 주의 인도하심 따라, 어
디든지 주를 따라�..) 계속 간섭하시면서, 구체적으로 이렇게 해라, 이렇게 해라 하심 .
버리라고 할 때 버리면 엄청난 것으로 주시려고 하 는 것인데,어 차피 질 십자 가라면,
자원해서 집시다!! 다른 이들을 전도하는 것은 죄의 결과로 인해 지게 될 십자가를
면하게 해주려고 하는 것임. 주님께서 버리라고 할 때 버릴 것이 별로 없는 사람이
좋음. (재산과 지위가 너무 많으면 순종하기 힘듦.) ·믿음으로 순종하 여, 본토, 친척 ,
아비 집 버린 분들이 바로 선교사 님들임. (예: 언 더우드, 아펜젤러) 언더우드박사 한
분이 본토친척아비 집을 버린 헌신이,한국에 복음을 전파 하게 된 계기 로,오늘날 한
국을 1000만 성도 를 지닌 나라 로 변화시켰음.


(창 12/6) 아브람이 그 땅을 통과하여 세겜 땅 모레 (Morae) 상수리나무에 이르니 그
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하였더라 아무도 없었 으면, 내 땅인 데, 이 말은 하
나님께서 가나안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는 이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고 약속하
신 것임 .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자는 이 분은 하나
님이구나,라고 하나님을 깨 달을 때,� 순종하겠습니다� 라고 고백하는 순간, 놀라운
평화(샬롬) 을 얻게 됨. 이렇게 계속 순종하는 사람에게는 주님이 끊임없이 말씀하시
게 되는 것임.순종하는 아 브라함에게 끊임없이 나타나셔서 말씀하심.


(창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그 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그곳에단을 쌓고 - 하나님께 예
배드린 것임. 하나님이 약속하시고 , 은혜주실 때 , 응답하는 사람, 곧 하 나님의 음성을
들은 자,하나님을 만난 자는 예배 드리게 됨.그분의 인도하심을 느꼈기 때문에 , 벧
엘과 아 이사이에 또 단을 쌓음. 하나님께 응답 드리면(하나님께 예배 드리면 ) 자꾸
하나 님께서 만나주심.그래서 예배하는 자가 축복 받는 것임.

 

 


2) 애굽땅으로 진입
(창 12/10) 그 땅에 기근이 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우거하려 하여 그리로 내려 갔으
니 이는 그 땅에 기근 이 심하였음이라 그 하나님이 인도하시 는 땅으로 갔 더니, 아무
것도 없었음.하나님께서 만나주시고,이 땅을 너희에게 주겠다 라고 하셔서, 잘 믿어
보려고 했더니, 기근이 옴(못 먹고 굶주림. 잘 나가는 것이 아니라� .) 그러나 이것이
하나님의 축 복임. 진짜 내 것 버릴 때,엄청난 것으로 채워주시는 하나님은 광 야로
이끄시는 것임. (이유 )는 나를 낮추고, 나를 겸손하게 하고, 나를 부인하게 하셔서,
내 것을 진짜로 비우면, 하나님의 것으로 엄청나게 채워주 시려고 하시는 것임.
-애굽땅에 우거하려 하여-얼마나 별볼 일 없는 사람 인가! 아예 애 굽으로 이민 가려
고 함.하 나님의 약속을 잊어버리고�.
-엄청난 재난이 기다림:아내 를 빼앗김 > 하 나님의 개입
(창12/15) 바로의 대신들도 그를 보고 바로 앞에 칭찬하므로 그 여인을 바로의 궁으
로 취 하여 들인지라-먹고 살려고 자기의 아내를 왕에게 후처 로 주어버림.내 생각대
로 해버림.
-엄청난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 함.(창 12/17)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연고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창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 가 복을
내리 고 너를 저주 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보호하시는 하나님,임마누엘의
하나님으로 하나님은 정말 나와 함께 하시는구나!라고 믿게 만드심.아브 람은 여기에
서 크게 변화됨. ( 하나님의 엄청난 은혜를 체험하고 후에 이웃을 위해 목숨까지도 버
리는 자세 를 갖게 됨 )

 

 


3) 롯과의 결별
(창13/5-6) 아브람의 일행 롯도 양과 소와 장막이 있으므로(5) 그 땅이 그들의 동거
함을 용납지 못하였으니 곧 그들의 소유 가 많아서 동 거할 수 없었 음이라.(6)- 내사람
버려라!하나님은 철저하게 이 땅에서 의지하는 것 버리라고 하심.그런데 자유의지로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주심(아브라함의 종과 롯의 종과의 싸움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한 사람 은 어떻게 변 화되어 세상과 다를 수 있는가? 상대방
에게 먼저 기회를 줌. ( 창13/9)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라 네가
좌 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 하면 나는 좌 하리라 -가 먼저 선택하라고 함.
(Lottery) (굉장한 믿음임.) (창 13/11)그러므로 롯이 요단 온 들을 택하고 동으로 옮기
니 그들이 서로 떠난지라 - 사해 오른쪽 (요단 동편) 소돔과 고모라 땅, 눈에 보이기
좋은 것을 선택함. 내 힘으로 살아가겠다는 것임. 인생에서 선택이 얼 마나 어렵고 중
요한 것을 알 수 있음.하나님 나라인줄 알고 왔는데,별 볼일 없었음. 결국 하나님께
엎드리지 않으면 안되었음.그런데 저쪽을 보 니,조금만 애를 쓰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면,어느 쪽을 선택하겠는가?
·아브라함의 선택 (창13/18) 이에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 는 마므레 상 수
리 수풀에 이르러 거하며�-헤브론 땅을 선택(가나안에서 가장 척박한 땅) 이 땅은
이후 갈렙이 차지한 땅임.하나님 의 사람은,내 것 비울 때, 진짜로 별볼일 없는 것
같지만,하나님의 엄청난 것으로 축복 을 받게 됨.이것이 하나 님의 축복의 법칙임. *
헤브론:사해에서 좌측 유다 광야의 좌측에 위치하여,유다 왕국의 중심지가 됨.

 

 


4) 북방 왕들의 침입
-롯과 재산 탈취(창 14/12) 소돔에 거하는 아브람의 조카 롯도 사로잡고 그 재물까
지 노략하여 갔더라 내가 내 힘으로 가서 노력하면 잘될 것 같은데� 결국 뺏긴 것
임.이는 세상에서 내 힘으로 살아가려고 할 때,사탄에 게 뺏기는 것 과 마찬가지임.
-아브라함의 목숨을 건 대 속(창14/14) 아브람이 그 조카의 사로잡혔음을 듣고 집에
서 길리고 연습 한 자 삼백십팔 인을 거느리고 단까지 쫓아가서 아브라함은 이전 애
굽에서 죽을 것 같았을 때,살려주신 하나님의 큰 은혜를 생각 하며,롯을 구 하고자
하는 목숨을 거는 일을 함.하나 님의 은혜를 받은 자는,본 인이 좋아서 선택을 한 롯
을 목숨을 걸 고 대속을 함 . 이것이 바로 관계를 중요 시하는 것임. ( 창14/16) 모든
빼앗겼던 재물과 자기 조카 롯과 그 재물과 또 부녀와 인민을 다 찾아왔더 라.(창
14/21,23)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이르되 사람 은 내게 보내고 물품은 네가 취하라.
(21) 네 말이 내가 아브람으로 치부케 하였다 할까 하여 네게 속한 것은 무론 한 실
이나 신들메라도 내가 취하지 아니하리라 (23) 하나님의 사람은 물질에 관심이 없음.


*살렘왕, 멜기세덱
-승전하고 돌아온 아브라함에게 떡과 포도주 ( 내 몸과 피) 를 줌: 먹은 자는 한 몸
을 이룸. ( 내 안에 들어와, 함께 먹고 마시고 할 것임.) 그 주님과 내가 하나되게 하
겠다는 것임.성찬에 참여하는 것은 이를 통해,내 삶에 동행하시는 주님과 함께 , 주
님과 한 몸이 되어 , 내가 주님의 형상을 이루 도록 주의 인 도하심 따라가겠다는 고백
임.


*예수 믿는다는 것=십자가의 도
주님의 십자가 고난에 동참하겠다 는 것임. 그러 나 우리는 영 광만 받으려고 하지는 않
는가!!
-아브라함은 멜기세 덱에게 십일조를 드림
(창14/20)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찌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히5,6,7장 ) 멜기세덱장 ( 히6/20) 그리로 앞서가신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가셨느니라 . (히7/1) 이 멜기세덱은 살렘왕
이요.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여러 임금을 쳐서 죽이고 돌아오는 아브라
함을 만나 복을 빈 자라-그 이름을 번역하면 살렘/살롬=평강의 왕 (아비도 없고, 어
미도 없고,태어남 과 죽음에서 자유로우신 영원한 분이심.) 레위 제사장에게 드리는
것이 십일조임 . 아브라함 자신이 십일조를 받을 사람인데� 아브라함이 멜기세 덱에게
십일조를 드렸다는 것은 멜기세덱이 아브라함보다 높은 분이라 는 의미.(히 7/7) - (히
5/11)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
하기 어 려우니라 아브라함 이후 2000년 후 예수님이 오셨는데, 멜기세덱 이 2000년 전
아브라함을 만나주셨던 예수님이시라는 것을 말함. 떡과 포도주를 준 것은 너와 나는
하나다 라는 것을 보여주신 것임. 아브라함은 내 친구라 (하나님께서 말씀하 심.)(요
8/56)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
요8/58) 예수께서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 바리새인들에게 예수님께서 내가 아브라 함보다 훨씬 먼저 있
었다는 것을 말씀하심.

 

 


5) 축복을 재확인 (창 15장 )
*두려워하고있는 아 브라함에게 하나님은 나타나셔서 위로하시고 엄청난 축복하시기 를
원하심.
-(창15/1) 이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상 (異常)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아 브
람아 두려워 말라.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1)자손
·10년이 지난 후, 아브라함이 시무룩하였음 .-(창15/5) 그를 이끌 고 밖으로 나 가 가라
사대 하늘을 우러러 뭇 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 시되 네 자손 이 이와
같으 리라 (창15/6) 아브람이 여 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믿으니� 라는 단어는 구약에서 2번나오는데 , 첫번째임. 의(義): 믿음의 방향성으로 의
(義)를 가지려면 하 나님을 먼저 믿어야 함. 의 의 내용: 하나 님의 은혜를 받아서 대속
하는 것임. 칭의의 구원: 아직 의롭지도 않지만 의롭다고 하는 것임.


(2) 땅
-(창15/7) 또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업을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
아 우르에서 이끌어낸 여호와로라 (창15/8) 그가 가로되 주 여호와여 내가 이 땅으로
업을 삼을 줄을 무엇으로 알리이까-증거를 대라고 아브라함이 이야기함.그 하나님
은 짐승들을 반으로 쪼개서 (피가 뚝뚝뚝�) 이것은 당시 중동지 방의 큰 계약 의식 이
었음. ( 짐승을 쪼개놓고, 그곳으로 지나감.) ( 창15/17) 해가 져서 어둘 때에 연기나 는
풀무가 보 이며 타는 횃 불이 쪼갠 고 기 사이로 지 나더라- 횃불 (Torch)는 구약에서 하
나님을 상 징:절대로 지 켜주겠다고 하나님은 분명한 약속을 해주심.

 

 


6) 아브라함의 실수
-네 몸에서 날자라야 라고 하셨으므로 사라가 준 여 종 하갈에게서 이스마엘을 잉태함.
그 결과 여종 하갈이 사라를 무시하므로 쫒아냄-(창 16/8) 가로되 사래의 여종 하갈아
네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 그가 가로되 나는 나의 여주인 사래를 피하여 도망
하나이다. 사래의 여종 하갈이 쫒겨나서, 네게브 사막을 헤메고 있을 때, 하나님께서
�너 왜 우느냐?� 고 하심. ( 요3/16) 하나 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
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 이니라. - 이는 하
나님의 은혜임. (하나 님은 이스마엘도 사랑하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이심) ( 창16/11)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네가 잉태하 였은즉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이
스마엘이라 하라.이는 여호와께서 네 고통을 들으 셨음 이니라.-이스마엘: 이슬람의
근원이 됨.이들도 너의 자손이다. 이스마엘에 대하여 아브라함이 한 기도를 들었 다
고 하심.오 늘날 끊임없이 회교권과 유대교의 싸움이 되는 시작이 됨.아브라함의 실
수의 엄청난 대가임.


히브리적 사고 헬라적 사고 ( 헬레니즘)
a) 하나님 중심 사상 (수동적 사고 요구)
   aa)인본(人本) 주의 (능동적 사고 요구)


b) 느낌, 체험 중심 bb)합리적 사고 (냉철한 이성)


c) 관계 중심

 cc) 철저한 개인주의

 

 


갈릴리 사해 (Dead Sea)
a) 받아서 흘려준다.

  aa) 받기만 한다


b) 생명 샘이 솟는다 .
  bb) 가라앉는다 ( 쓴 뿌리) = 세상 사람의 인격


c) 생명이 있다.

   cc) 죽는다 (점점 죽어간다 )


d) 주변이 아름답다.

   dd) 주변이 삭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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