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era*寫眞

Canon EF 24-70mm F2.8L 렌즈

영국신사77 2008. 11. 8. 14:53
                             Canon EF 24-70mm F2.8L 렌즈
 
 

                                               

                                         [ 2006년 7월 29일 My Room: Nikon D70 + Nikkor 35mm F2D ]

 
 
사진은 카메라란 '도구'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그 도구의 성능, 성향, 질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훌륭한 목수는 연장탓을 하지 않는다지만 같은 목수에게 더 좋은 연장을 쥐어줬을 때
보다 좋은 결과물이 나올 것을 예상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Canon EF 24-70mm F2.8L USM 렌즈는 현존 최고의 표준 줌 렌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조리개 최대 개방시의 선예도, 색수차. 중앙부 화질과 주변부 화질, 기타 등등
최고임을 증명하는 자료들이 많지만 제가 생각하는 녀석의 장점은,
 
(1) 24-70mm의 화각 (2) F2.8의 고정 조리개 (3) '최고'라는 수식어 입니다.
 
 
::: 24와 28의 차이! :::
 
꼭 Canon에만 좋은 렌즈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니콘에도, 탐론에도, 시그마에도, 토키나에도
24-70mm F2.8L에 필적할 표준 줌 렌즈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엔 100만원 이상 저럼한 것도 있지요)
그러나 그 렌즈들은 모두 28-75mm 혹은 28-70mm라는 화각을 가지고 있는데요
(여기서 말씀드리는 건 L렌즈와 '필적'할 만큼 인정받은 렌즈들입니다)
 
  행사 촬영을 해보면 아쉬운 화각은 '망원'이 아닌 '광각' 영역입니다.
망원 화각이 모자라면 몇 걸음 다가가면 되지만, (최후의 보루 트리밍도 있구요)
광각 화각이 모자라 뒤로 물러서는 데에는 제약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건 저의 사견에 불과한데, 사진을 알아갈수록 광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더군요.
그런 점에서 24mm와 28mm의 차는 무척이나 큽니다.
(실제로 망원에서 5mm와 광각에서 4mm의 차는 후자가 훨씬 큽니다)
 
 뿐만아니라 24-70mm는 1.5배 크롭 디지털 바디에서도 표준줌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각이나
28-75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제가 니콘에 있을 때 렌즈에 대한 가장 큰 불만이 그것이었습니다.
 
24mm. 그것은 여성의 24inch 허리 사이즈만큼이나 환상의 숫자인 것입니다.
 
 
::: '최고'라는 수식어가 주는 정신적 안정 :::
 
사람들은 말합니다.
"세상에 100% 꼭 맞는 사람은 없다. 대강 성격 맞고 맘 맞으면 결혼해라"고.
하지만 저는 제 자신을 관찰하면서 하나의 룰을 정했습니다.
 
"결혼을 하려면 네가 '최고'라고 인정했던 여성과 해라."
그런 사람이 안 나타나면? 못 하는 거지요.
이건 절대 양보할 수 없는 원칙이 되었습니다.
 
지금 이 여자랑 사귀려 하는데
다른 여자가 더 예뻐보여 한눈이 팔린다든지
다른 여자가 더 착해보여 거기서 위로를 받는다든지,
그럼 그 여자는 아닌 것입니다.
 
콩깍지가 씐다고 하지요. 남들은 별로라는데 그 여자가 제일 예뻐 보이고 착해보이는.
아무튼 무언가 대단해보이고 좋아보이는 그런 경우. 그런 기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그것이 초강력 접착제가 되어
나중에도 안정적으로 마음을 유지할 수 있고 평생을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제가 저를 관찰한 결과였습니다.
 
사람들은 말하지요.
"24-70mm F2.8L렌즈가 다른 렌즈보다 세 배는 비싼데, 과연 세 배로 좋은 화질이 나오나?"
그렇진 않습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이 있어요.
 
이 렌즈가 '세계 최고'라는 거.
그래서 집 없던 사람이 집 장만한 것처럼, 노총각이 반려자 만난 것처럼,
'아... 이제 렌즈 하나는 완료되었구나'하는 안정감이 주어진다는 거.
그게 바로 저 렌즈의 세 배 이상의 값어치입니다.
 
'최고'라고 인정했던 대상과는 평생을 함께 할 수 있고
앞으로도 한눈을 팔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24-70mm F2.8L렌즈는 꽤 오랜 기간 '최고'라 인정받아왔고
저 역시 그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 그래서 마음이 편안합니다.
 
 
 

 

  CANON EF-S 17-55mm 와 CANON EF 24-70mm 어떤게 좋아요??

 

이번에 캐논5D를 구매하게 되면서 렌즈를 구매할려고 하는데요,

 

주로 인물이나 풍경... 특히 각종 행사 사진을 많이 찍는 편입니다.

 

어떤 녀석으로 살가 계속 고민하다가...

 

CANON EF-S 17-55mm F2.8 IS USM 와 CANON EF 24-70mm f/2.8L USM

 

두개를 보고있는데요..

 

근데... 솔직히.. 17-55와 24-70의..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알수가 없네요..

 

예시로 사진이 있다면 좋겠지만..

 

없다면.. 설명이라도 부탁드립니다....

 

렌즈 구매는 넘.. 어려워요...

 

지식인 여러분들의 도움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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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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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D를 구매하셨다면 당연히 24-70L입니다.
17-55렌즈는 크롭바디 전용렌즈로써 5D에는 장착조차 되지 않습니다.
5D에서 24-70L은 최상의 선택이 되실 것입니다.

- 답변에 설명이 부족한 것 같아 추가설명 드립니다.
17-55 렌즈는 이미지센서의 크기가 5D의 필름사이즈와 동일한 포맷이 아닌,
필름사이즈보다 1.6배 작은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는 이른바 "크롭 바디"
전용 렌즈입니다. 캐논의 DSLR 라인업에서는 EOS 30D이하의 모든 바디가
크롭 바디입니다.
그런 이유로,크롭 바디 카메라는 실제 렌즈가 가지는 화각에서 중앙부를 기준으로 주변부를 1.6배 잘라낸 사진이 찍히는 카메라구요, 17-55렌즈는 크롭바디에서 대략 28-80정도의 화각을 갖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5D와 같은 필름사이즈 이미지센서를 가진 (FF바디라고 합니다)카메라에서 24-70L을 사용한 것과 크게 다를 바 없게 되는 셈이지요.
17-55렌즈는 크롭바디에서 24-70에 대응할 정도의 표준 화각을 얻기 위해 나온 크롭바디 전용 렌즈입니다.
5D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렌즈이며,30D정도에서 17-55를 사용하나 5D에서 24-70을 사용하나 화각 면에서는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사실은 차이가 있습니다만 이해를 위해 간단하게 설명드립니다)

  결국 5D를 구매하셨다면 고민하실 필요 없이 24-70L로 바로 가시면 됩니다.

 

 

출처 행성 iw3687 | 그래그래
원문 http://blog.naver.com/iw3687/140026995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