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약[舊約]강해/◈구약성경 강해(舊約)[종합]

아말렉, 아말렉인(~족속)

영국신사77 2008. 5. 14. 15:50
아말렉


 

  (qlem;[} , Amalek) X뜻 불명〉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아들인데, 첩 딤나의 소생이다(창 36:12).
 
  그는 한 족속의 조상이 되고, 그의 자손은 출애굽 시대부터 사울 왕 시대에 걸쳐 유다의 남쪽 지경에서 애굽의 국경과 시내 반도에 걸쳐 배회하였다. 그들은 이스라엘의 혈족으로 취급하지 않으나, 아마 히브리족이나 아람족의 이주민이 왔을 때는 이미 거기 있던 주민에 속해 있었을 것이다. 이를 증명하는 것으로 민수기 24:20에 인용되어 있는 시의 한 구절인 "아말렉은 열국 중 으뜸이나 그의 종말은 멸망에 이르리로다" 라는 말이다.
 
  이스라엘 사람이 아말렉 사람과 최초로 만난 것은 시내에 가까운 지방인데, 이스라엘 사람의 진로를 아말렉이 방해했을 때이다(출 17:8-16). 그에 따라 일어난 싸움이 국민의 심리에 미친 영향은 심각한 것이었으며, 모세가 기록한 오경에 주장하는 근소한 단편의 하나가 아말렉 사람에 대한 여호와의 저주였을 정도이다(출 17:14). 신명기 25:17- 19에는아말렉 사람이 이스라엘을 습격하여 그 배후를 곤혹하게 했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다.
 
  후에 팔레스틴의 남쪽 지경에서 아말렉 사람은 이스라엘 사람이 가데스바네아로부터 입국하려는 것을 방해하는데 조력하고 있다(민 13:29,14:25).
 
  아말렉 사람에 대하여 성경에 처음 기록된 곳은 창세기 14:7이다.
  그 당시 그들은 엘람 왕 그돌라오멜에게 격파당했다. 그 무렵 아말렉 사람은 가데스에서 건국했던 것 같다.
 
  사사 시대에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에 대한 모압인의 습격을 돕고(삿 3:13), 후에는미디안 사람을 도왔다(삿 6:3,33,7:12). 이것은 옛날의 적의(敵意)를 새롭게 하였다.
 
  사울 왕은 그들의 세력을 분쇄하려고 그 아각 왕을 사로잡고 후에 사무엘은 그를 죽였다(삼상 15장).사울이 아말렉의 남녀노소를 다 진멸했다고 하엿지만, 아직도 그들은 거기 있어 다윗은 사울의 치세 중 그의 도피 시대에 그들을 침노했다(삼상 27:8).
 
  당시 아말렉 사람의 거주지는 애굽 지경에서부터 광야에 걸쳐, 약 700-800km에 이른 광대한 땅에 퍼져 살았다. 그 중에는 아라비아의 북쪽 지방도 상당히 포함되어 있었다(삼상 15:7,27:8).
 
  그들은 전술한 바와 같이 사울 왕에게 격파되고 왕이 피살된 후, 아말렉은 히브리인 역사에서 그 이름을 지워 버렸다.
 
 
 
아말렉인(~족속)


 

  [히] yqilEm;[} ('amaleqi)
  [영] Amalekites
  에서 자손의 일족(창 36:12).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시대에 팔레스티나 남부(가데스바네아 부근)에 거하고(민 13:29,14:25), 그들이 살고 있는 곳은 아바림산에서 한 눈에 볼 수가 있었다(민 24:20,신 34:1-3).
 
  아말렉에 대해 성서 중 최초로 기록되어 있는 것은 창 14:7이다. 그때, 그들은 엘람왕 그돌라오멜에게 격파되었다. 그 무렵 아말렉 사람들은 가데스에 나라를 세우고 있었던 듯하다.
 
  후에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나와 광야의 여로를 시작할 때, 이스라엘 백성에 대하여 최초로 도전한 강적으로서, 그들은 시내산의 서쪽 르비딤에 와서 이스라엘과 싸우고, 패배했다(출 17:8-16,신 25:17-19).
 
  그로부터 1년 후에, 이스라엘이 가데스에 이른 때,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거스려 아말렉인에게 패배했다(민 14:43-45).
 
  그후 아말렉인은 모세와 여호수아 시대가 지나면서는, 모압왕 에그론을 돕기로 하고, 미디안과 연합하기로 하여, 북 이스라엘을 침략했다(삿 3:13,6:3,33)
 
  사울왕시대에, 그들은 하윌라에서 애굽의 동에 있는 [술]에 이르기까지 살고 있었는데 (삼상15:7), 사울왕은 이들을 멸하고, 아각왕을 잡아 살해했다(삼상 15장,27:8).
 
  다윗은 유랑시대에 아말렉을 쳐서 복수된 일이 있고, 곧 재공격을 하고 있다(삼상 27:8,9,30:1-20). 사울을 죽인 아말렉 소년이 상을 바라 다윗에게 보고 하러 온 때, 다윗은 [여호와의 기름부음 받은자를 두려워 하지 아니하였느냐]고 하면서 그를 사형에 처했다(삼하 1:14). 당시 아말렉 사람은 블레셋군의 용병으로 되어 있었던 듯하다.
 
  결국 아말렉을 철저히 굴복시킨 것은 다윗으로서, 왕국의 확립과 함께 아말렉 공격은 근절된 듯하다(삼하 8:12). 시 83:7에는, 암몬 및 블레셋과 함께 공격자로서 말해져 있는데, 언제의 일인지 결정하기 어렵다.
 
  기원전 8세기말의 히스기야왕 때 [남아 있는 아말렉 사람]이 보여지는데, 시므온 자손 500명이 이를 세일산에서 '피신하여 살아남은 아말렉 사람을' 멸해버렸다(대상 4:42-43). 그곳은 에돔 땅으로, 그들은 그 발상지에서 종말을 보게된 것이다.
 
 
 
                                                                                                                  출처 :온맘닷컴
 
 

아말렉(Amalek)


    뜻: "골짜기에 사는 자"
    아말렉 족속의 조상으로,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와 첩 딤나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창36:12).
    그의 후손인 아말렉 족속은 유목민으로, 그리고 약탈자로서 출애굽 이후 다윗 시대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을 괴롭혀 왔다.(출17:8-16, 민14:45, 신25:17-19, 삿3:13, 삼상30:1-20).
     
     
     
     
     

    아말렉 [Amalekite]

     

     

    유목생활을 하던 고대 부족.

    〈구약성서〉는 그들을 이스라엘의 12지파 중 하나인 에브라임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면서도 이스라엘을 무자비하게 대한 원수로 묘사한다. 그들이 살던 지역은 유다 남부였으며, 아랍 북부까지 차지하고 살았던 것 같다. 아말렉 사람들은 히브리 사람들이 이집트에서 탈출했을 때, 시나이 산 근처 르비딤에서 그들을 공격했으나 여호수아에게 패했다. 그들은 기드온이 물리친 유목민 침입자들 속에 끼어 있었으며, 사무엘에게 멸망의 저주를 받았고 히즈키아 시대에 전멸했다.

     

    브리태니커 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