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나를 넘어뜨리기 위해 공격해오는 사탄의 유혹을 이기기 위해서는
예수님의 정신을 본받아야 합니다.
본문:누가복음 4장 1∼13절
말씀:스포츠 경기에서는 강팀을 만나 승리를 거뒀던 팀이 오히려 약팀과의 경기에서는 맥없이 끌려다니다 패배하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한번의 성공으로 인해 마음이 흐트러진 것이 주된 이유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삶에서도 큰 승리를 거두면 실패와 낙심에 대비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똑같은 상황이 성도들의 신앙생활에도 적용됩니다. 큰 시련에서는 믿음으로 승리하지만 작은 유혹에는 자주 넘어지곤 합니다. 불치의 병이나 부도 위기 등 큰 시련을 만났을 때에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기도하여 믿음으로 이겨낸 후에도 오히려 일상적인 염려와 문제 앞에서 쉽게 넘어지게 됩니다.
이때 사탄은 하나님이 주신 능력을 개인적인 문제 해결 수단으로 사용하도록 접근해옵니다. 청년들에게는 성욕으로,장년에게는 물욕으로,그리고 노년에는 명예욕으로 섬김보다 직분을 남용하여 권위를 드러내는 도구로 삼게 만듭니다.
예수님도 이런 시험을 받으셨지만 물질로 세상과 타협하지 말라며 단호히 거절하셨습니다. 사탄은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택해서라도 목표를 이루도록 유혹합니다. 예수님은 이런 시험을 받으시고 보이지 않는 믿음의 길을 선택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길을 선택해 끝까지 걸어가기 위해서는 서로를 돌보며 사랑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사탄은 하나님의 능력을 대중적인 인기에 편승하도록 만듭니다. 그래서 교만한 마음을 자극하여 내가 기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예수님은 이런 시험에 대해 자신의 교만으로 하나님을 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내가 할 수 있다는 생각보다 하나님이 해주셔야 한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물질로 세상과 타협하지 않는 것, 보이지 않는 믿음의 길을 선택하는 것, 교만으로 하나님을 넘지 않는 것이 바로 예수 정신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내걸고 나 자신의 일을 만들어가는 일을 멀리 하십시오. 내 앞에 놓여 있는 시험과 유혹들을 이길 수 있는 길은 예수 정신을 소유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십자가 능력입니다.
기도:하나님,성도들을 넘어뜨리기 위한 사탄의 공격이 있어도 물질로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믿음의 길을 선택하신 예수님의 정신을 본받아 승리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곽성덕 목사<서울에덴교회>
|